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TRI 'AI드론 SW' 美항공청 최고 안전등급 획득



IT/과학

    ETRI 'AI드론 SW' 美항공청 최고 안전등급 획득

    가상화 기술로 한 장치서 비행제어·AI 임무 동시수행
    AI드론·탑승형 드론·자율차·로봇 등에 적용 가능

    연구진이 개발한 SW를 적용한 AI드론을 시연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경일 책임연구원, 이수형 책임연구원, 김법균 책임연구원. (사진=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가상화 기술로 인공지능(AI) 드론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고 국내 최초로 미국 연방 항공청으로부터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장비를 경량화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비행 안정성 등급을 충족하면서 유인 탑승 드론과 자율주행차, 지능형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하나의 장치에 여러 운영체제(OS)를 동시에 작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가상화 기술 '어스(EARTH)'를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를 AI 드론에 적용한 뒤 성공적인 비행시험을 마쳤다.

    어스는 미국 연방 항공청(FAA) 심사관(DER)으로부터 안전성 시험 과정을 거쳐 국내 기관 중 최초로 'DO-178C Level-A'를 인증받는 데 성공했다.

    드론에는 '비행 제어 SW'와 '임무 제어 SW'가 필수다. 통상 서로 다른 하드웨어(HW)에 SW를 탑재해 왔다.

    이 때문에 기체가 무거워지고 전력 소모가 많았다. 한쪽 HW 문제가 다른 쪽에 전이될 가능성 때문에 하나의 HW에 SW 2개를 탑재하지 않았다.

    가상화 기술은 하나의 컴퓨터에 윈도우와 리눅스처럼 서로 다른 운영체제가 동시에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덕분에 장비 2개를 별도로 둘 필요 없이 한 장치에서 두 가지 기능이 통합돼 안정적으로 구동되도록 만들 수 있고 하나의 보드에 탑재가 가능해 장비 경량화도 이뤘다.

    성능도 뛰어나 기존 별도 HW에서 구동 시 SW 간 명령 전달 지연시간이 1밀리초(㎳)지만, 어스는 33.8마이크로초(㎲)에 불과하다. 64비트 멀티코어도 지원하며 가상화로 인한 처리 시간·메모리(오버헤드)는 3% 미만으로 우수하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임채덕 고성능디바이스SW연구실 박사는 "어스는 시공간분할(TSP) 커널 기반 SW 이중화는 물론, HW 플랫폼 다중화를 통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더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