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긴급재난지원금, 더 편하게 사용하려면 지급방식은?



생활경제

    긴급재난지원금, 더 편하게 사용하려면 지급방식은?

    유통업계,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 지역상품권 추천
    제로페이 기반, 백화점·대형마트·SSM·직영점 사용불가
    "개인사업자로 등록된 소상공인인 점주 매출 상승 가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9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유통업계는 제로페이 기반의 지역상품권과 카드 형태의 지역상품권이 지급 방식에 포함되면 소상공인인 점주들의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30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소득하위 70% 이하 1400만 가구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직접적인 대책이다.

    구체적으로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 100만원 등을 지역상품권이나 전자화폐 등으로 지급하는 내용이다.

    유통업계는 이 같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때 제로페이 기반의 모바일 지역상품권과 카드형 지역상품권이 포함되면 사용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현재 제로페이 기반의 모바일 지역상품권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과 서울지역 18개 자치구에서 발행되는 지역사랑상품권을 포함해 △경남 △김해 △남해 △창원 △하동 △곡성 △합천 △산청 △담양 △강원 △고성 △강진 △고령 △진천 등의 지역사랑상품권이 포함된다.

    (사진=연합뉴스)

     

    또 전국 지자체 가운데 일부는 카드 형태로 지역상품권을 발행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제로페이 기반의 모바일 지역상품권과 카드 형태의 지역상품권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사용범위가 넓어져 9조원 규모의 자금 흐름이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국 개인사업자로 등록된 점주 등 소상공인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로페이 기반의 모바일 지역상품권과 카드 형태의 지역상품권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SSM), 프랜차이즈의 직영점 등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소상공인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유통업계는 분석했다.

    또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많은 곳에서 사용될 수 있는 수단으로 지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