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생활방역 전환' 이번 주에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키로



보건/의료

    '생활방역 전환' 이번 주에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키로

    의학·방역 전문가는 물론, 노사, 시민사회 대표도 참여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장기간 실천 가능할 '생활방역 체계' 이행 논의

    코로나19 브리핑하는 김강립 제1총괄조정관.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이번 주 안에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금주 내로 의학, 방역전문가와 노사, 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한다"며 "금주 중 첫 회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오는 5일까지 15일 동안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 수준을 현재의 방역 및 보건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줄이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체계'로 이행할 계획이다.

    사회적 합의기구는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시기와 방법·전략을 논의하고, 시민들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재정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강구하는 역할을 맡는다.

    김 차관은 생활방역 체계에 대해 "백신·치료제가 개발돼 대유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병원, 의료인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염 규모를 통제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생활방역 실천을 위해 반드시 지킬 것을 권고하는 내용의 지침을 준비하고 있다"며 "어제 중대본 논의에 이어 오늘부터 전문가회의와 관계부처회의를 통해 생활방역지침을 마련하고, 제도 개선과 지원방안 발굴협의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23일부터 5일간 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일상생활에서 궁금해 하는 방역관리에 대한 질문을 반영한 세부지침을 만들고 있다"며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수칙도 포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