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지역사회 전파 단계' …"방역대응 체계 변경"



보건/의료

    정부 '지역사회 전파 단계' …"방역대응 체계 변경"

    대구와 서울 중심으로 감염자 폭증
    정부 "지역사회 전파 초기 단계로 판단" 인정
    "방역대응 체계 변화줄 것"
    20일부터 대응지침 6판 시행
    해외여행력 관계 없이 검사, 원인불명 폐렴환자 격리

    김강립 차관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울과 대구를 중심으로 폭증하자 정부가 "지역사회 감염 전파 단계로 판단된다"며 지역사회 전파를 인정했다. 그동안 '지역사회 감염으로 볼 수 있다'는 등 지역사회 전파 판단에 신중했던 정부는 방역 체계에도 변화를 주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0일 현재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해외 유입이라는 위험 요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의 감염 점파가 동시에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최근 신천지(31번 환자)를 통해 대구, 경북 지역에서 감염자가 폭증하자 정부도 지역사회 전파 단계라고 판단한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 단계 판단을 두고서 신중한 상황이었다.

    전날 오전 질병관리본부는 '대구 지역은 지역 사회 감염으로도 볼 수 있다'. '대구 신천지에서 슈퍼전파가 발생했다'는 등 신중한 판단을 유지했지만 이날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시작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된 만큼 방역 대응 체계를 이에 맞게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책의 강화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해 감염전파를 차단하는 한편 최대한 경증 상태에서 확진환자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우선 이날부터 코로나19 대응 지침 6판이 적용된다.

    의료진 판단에 따라 감염이 의심될 경우 해외여행 여부, 사실과 관계없이 검사를 시행한다.

    이어 지역사회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으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는 음압병실 혹은 1인실에 격리해 코로나 19검사를 진행한다.

    끝으로 확진자 접촉자 중 증상이 없더라도 ▲의료인 ▲간병인 ▲확진환자의 동거인 ▲기타 역학조사관이 필요성을 인정한 경우에는 격리 해제 전 검사를 실시한다. 음성이 확인돼야 격리를 해제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신종 감염병 특성상 대응지침 등이 계속 개정되고 있다"며 "의료계에서 최신 정보와 사례정의에 따라 진료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