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산의 부장들' 이희준 "언제 총 쏠지 아는데도 긴장돼"



영화

    '남산의 부장들' 이희준 "언제 총 쏠지 아는데도 긴장돼"

    [노컷 인터뷰] '남산의 부장들' 곽상천 역 이희준 ②

    지난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남산의 부장들' 곽상천 역을 맡은 배우 이희준을 만났다. (사진=쇼박스 제공)

     

    ※ 영화 '남산의 부장들' 내용이 나옵니다.

    '남산의 부장들'(감독 우민호)은 오랜 시간 긴장감을 유지하며 나아가는 영화다. 한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 중 하나를 소재로 하기에, 어쩌면 '역사가 스포일러'일 수 있지만 영화에서 김빠지는 순간을 찾기 힘들다. 다 보고 나면 물을 마시고 싶어질 정도로 입이 마른다.

    영화 개봉을 6일 앞둔 지난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남산의 부장들' 곽상천 역을 연기한 배우 이희준의 라운드 인터뷰가 진행됐다. 영화를 본 소감을 묻자 그는 처음에는 아주 차갑다고 느꼈고, 두 번째 봤을 때는 소름 끼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그 순간에 언제 총을 쏠지 아는데도 긴장되더라"라며 그 공을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에 돌렸다.

    ◇ 읊조리는 대사까지 대본에 있었다

    이희준은 언론 시사회 당시 "배우들의 숨 막히는 연기,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근거 있는 자부심이었다. 모두가 다 아는 그 결말로 달려가는데, 영화는 팽팽한 긴장감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이희준은 '남산의 부장들'을 처음 봤을 때와 두 번째 봤을 때 느낌이 다르다고 밝혔다. 처음에는 차갑다고 생각했고, 두 번 볼 때는 소름이 끼쳤다고. 더 파고들 수 있는데 그렇게 가지 않고 절제한 것에서 차가움을 느꼈다는 게 이희준의 설명이다.

    "병헌이 형(김규평 역)이 도청하는 날 클로즈업 확 들어갔을 때 너무 좋은 거예요. 음악도 나오고 그 인물의 심리도 공감할 수 있잖아요. 이걸 좀 더 보고 싶은데 갑자기 화면이 확 밝아지죠. 우리가 으레 보던 영화라고 치면 혁명의 순간들, 한강 다리를 건너는 씬 이런 게 한 번 있을 법하죠. 젊은 시절 없이 아주 절제돼 있어서 되게 차갑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어제 두 번째 딱 보고 되게 소름 끼쳤어요. 이게 되게 의도된 것 같아서요. 더 깊게 못 들어가게 효과를 주신 것 같기도 하고요."

    10·26 사태라는 정치적인 사건을 다뤄 출연하기까지 부담감이 작용하진 않았냐는 질문에 이희준은 "부담감도 있긴 했지만 그래서 '왜 그랬을까'에 더 집중했던 것 같다. 왜 이런 말을 했을까. 나는 배우로서 그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연기할 수 있을까. 감독님도 믿었다. 감독님이 편협된 시각으로 가지 않고 끝까지 잘 유지하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남산의 부장들' 엔딩 크레디트에는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최후 변론 육성과 언론 보도가 나온다. 이희준은 이를 두고 "이 두 가지는 팩트고 나온 사실이다. 나머지는 관객들에게 맡기는 의도가 느껴져서 좋았다. 차갑게 연출하고 편집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라며 "저희도 일체의 애드리브를 못 했다. 저도 애드리브를 하면서 유연하게 하려고 애쓰는 배우인데 그냥 읊조리는 말까지도 다 대본에 있었고, 욕하는 장면도 정확하게 지켜서 했다"라고 전했다.

    이희준은 대통령 경호실장이자 각하를 국가로 여기는 신념에 찬 곽상천 역할을 맡아 이병헌이 연기한 김규평과 충성 경쟁을 벌인다. 두 번째 사진 오른쪽은 전두혁 역을 연기한 배우 서현우 (사진=㈜하이브미디어코프, ㈜젬스톤픽처스 제공)

     

    "역사적 사실이 있긴 하지만 거기에 뭘 막 새로운 상상으로 장면을 삽입하지 않고, 딱 그 40일간에 있었던 일을 가지고 카메라 렌즈를 슥 들이밀어서 확대해 본 느낌? 그렇다고 또 막 치우치지 않으려고 애쓰면서도 마지막에 관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을 던지는 것 같기도 해요. 그래서 사실 이 시기, 지금의 우리, 편협할 수도 있는 우리의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선으로 줄타기를 하신 게 아닌가 싶고요. 아주 예민하고 섬세한 줄타기요. '난 이렇게 생각해' 하고 편하게 연출할 수도 있겠지만 그러지 않고 아주 신중하게 예리한 줄타기를 하신 느낌이라 정말 힘드셨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가장 긴장하면서 본 장면은 역시 김규평의 박통(이성민 분) 저격 장면이었다. 이희준은 "마지막 그 순간에 언제 총을 쏠지 아는데도 긴장되더라. 그건 진짜 배우들의 연기(덕)가 아닌가. 옆에서 계속 기분 나쁘게 깐죽깐죽하는 제 대사도 그렇고, 재미있었다. 좋더라"라고 밝혔다.

    ◇ 감탄 나왔던 배우들의 연기

    이희준은 인터뷰 도중 여러 차례 다른 배우들이 연기한 어떤 장면이 좋았다고 말했다. 특히 김규평, 박통 역을 맡은 이병헌과 이성민의 연기를 보고 감탄했다고. 이희준은 "박통 캐릭터가 설명이 없다. 연결도 안 된다. 그런데 이 사람이 40일 동안 고뇌와 스트레스로 확 지치고 늙어가는 모습이 보이더라. '와, 저건 어떻게 하는 거지? 머리로 할 수 있는 게 아닌데…' 하고 깜짝 놀랐다. 병헌이 형은 심리적 갈등이 섬세하게 묘사가 잘된 것 같아서 너무 좋았다. 저도 (선배들에게 그런 걸) 배우고 싶고 다 빨아들이고 싶지만 소화가 안 될 것 같다. 제 건 따로 있을 것"이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전두환 씨를 모티프로 한 전두혁 장군 역의 서현우를 두고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예종 동문인 두 사람은 졸업 후 같은 작품을 한 건 '남산의 부장들'이 처음이다. 이희준은 "좀 놀랐다. (전두혁은) 대사가 '예~' 이것밖에 없어서. 그것밖에 없는데 어떻게 저렇게? 고민을 많이 했구나 싶었다. 마지막에 대통령 자리를 탁 쳐다볼 때 저는 섬뜩했다. 멋있게 쳐다봐야지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보면 표현이 안 될 텐데"라며 "무서웠다. 잘한다. 좋은 배우인 것 같다"라고 밝혔다.

    "텐션이 있었죠. 애드리브도 안 하려고 애썼고. 그게 아주 좀 표현하긴 힘든데 되게 재밌었어요. 서로 (긴장된) 공기가 생기니까요. 배우들은 그럴 때 되게 긴장하지만 지치지는 않아요. 그게 마약 같은 거죠. 그런 극적인 상황 속 긴장감이 되게 짜릿해요. 특히 병헌 선배님하고 멱살 잡고 할 때, 선배님이 나한테 막 얘기하고 할 때 서로 리액션하는 순간들이 되게 재밌었어요. 어차피 이 캐릭터들은 각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갈등들을 연기하는 거라, 재밌죠. 그래서 중독 같아요. 평화로운 일상 말고 얼른 갈등이 있는 극속으로 들어가고 싶은, 그게 배우들이 계속 작품을 하려는 이유인 것 같아요."

    이희준은 "곽상천을 봤을 때 '저 사람도 사실은 믿고 있었던 것뿐이잖아?' 하면서 제 캐릭터도 이해는 간다고 (관객들이) 생각하신다면 저로서는 되게 큰 소득인 것 같다. 막 웃으며 '아이 참~' 하다가도 '저럴 수도 있겠네' 하면 좋을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이희준은 '마약왕'을 함께하며 우민호 감독에게 '남산의 부장들'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좋은 선배 배우들과 함께 연기할 수 있어서 작품을 선택하게 됐다고 전했다. (사진=쇼박스 제공, 이한형 기자/노컷뉴스 자료사진)

     

    "여러 세대가 보고 대화 나누기에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명절에. 서로 의견이 다를 수도 있지만 그런 대화들(이 이루어지는 게) 그것도 영화의 기능이니까요. 요즘 특히나 세대 간의 대화가 더 없어졌잖아요. 저도 메이크업해 주는 20대 스태프한테 물어봤어요. 너무 궁금했거든요. 어떻게 봤는지. 좋아하더라고요. 자세한 역사적 사실을 몰랐고 마지막 장면에 대해 들은 것만 있는데도, 왜 이렇게 계속 긴장되고 손이 저린지 모르겠다고, 재미있게 봤다고 하더라고요. 네 인물의 심리를 충분히 따라가면서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인 것 같아요."

    ◇ 작품을 마칠 때마다 넓어지는 이해의 폭

    '남산의 부장들'은 이희준 본인에게도 매우 뜻깊은 작품이다. 그는 "이 대본을 처음 접했을 때는 '야~ 이런 캐릭터가 어딨어? 세상에!' 싶다가도 준비를 열심히 해서 끝나고 나니, 자신을 100%, 120% 믿는 사람, 신념이 아주 강한 사람들을 보는 제 시선이 좀 달라졌다. 이게 배우의 가장 큰 소득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운을 뗐다.

    "'남산의 부장들'을 안 했다면 (자기 확신에 찬 사람들을) 일상에선 거들떠보지도 않을 것 같아요. 사람이 저렇게 생각하고 저런 경험을 하면 저렇게 살 수도 있겠구나 싶은 거죠. 저게 틀렸다고 누가 얘기할 수 있지? 어떤 건 완전히 틀렸고 다른 게 맞다고 누가 얘기할 수 있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이희준 입장에선 물론 쉽지 않겠지만, '남산의 부장들'을 작업한 배우로서는 절대 굽힐 수 없는 120% 신념을 가진 사람을 만나서 '음, 당신이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군요' 하고 말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전엔 말도 안 섞었다면요. (웃음)"

    살을 25㎏ 찌우는 건 결심부터 쉽지 않았지만 수행을 하면서 마음을 다스려 나가기도 했다. 5~6년 정도 꾸준히 한 108배가 도움이 됐다. 체형이 확연히 달라지고, 배가 나올 거라는 생각에 토할 것 같은 기분과 두려움이 찾아왔지만 '나와도 된다. 배 나오면 어때?' 하는 생각으로 108배를 했다. 이희준은 이렇게 스스로를 토닥이는 행위가 배우에겐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극적인 상황을 겪고 공감하는 것이 연기라서 가짜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린 그 영화에서 사는 거다. 이성민 선배님의 40일 만에 확 늙어버린 표정, 그건 분장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순간적으로 그 캐릭터로 갈등하고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부분이다. 이런 걸 끝내고 바로 일상으로 돌아오면 그건 진짜 기계다, 기계. 그럴 때마다 애쓴 스스로를 토닥여줘야 일상을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일상은 우리가 찍는 영화보다 훨씬 고요한데, 그걸 받아들이기 쉽지 않더라. 저는 그래서 늘 저를 위해 수행한다. 제 일상을 위해"라고 설명했다.

    성공적인 증량 후 다시 살을 빼려고 헬스장 앞 고시원 생활을 자처했을 때, 그동안 배우 이희준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게 되었다고도 털어놨다. 대구 출신인 그는 연기하겠다는 방향을 정하고 서울에 와서 고시원 생활을 했다. 30만 원 중 월세 15만 원을 빼면 남는 건 15만 원. 신라면 하나로 아침저녁을 해결하던 시기였다.

    이희준은 "갑자기 그 찰나가 떠올랐다. 닭가슴살을 먹는데 (과거의) 그 시간이 지나가더라. 내가 진짜 운이 좋았단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이 선생님을 만났고 이 선배를 만났을까. 사실 다 고마운 사람밖에 없다. 내가 한예종에 들어가지 않았으면 어떻게 됐을까. 전부 그 사람들 덕택에 내가 지금 여기서 다시 닭가슴살을 먹고 있구나, 하는 게 필름처럼 지나가서 울었다"라고 전했다.

    인터뷰 후반, '남산의 부장들'의 흥행을 어떻게 예측하느냐는 질문에 이희준은 "제가 '몇백만이야' 하고 맞춘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그런 감이 하나도 없다. 그래서 '너는 대본을 고르는 기준을 모르겠다'는 말도 듣는다"라고 답했다. 이희준은 "저는 정말 그 순간에 대본을 봤을 때 '와, 너무 재밌겠는데?' 하고 심장이 막 뛰고 흥분되는 걸 고른다"라며 "내가 재미있고 하면서 신나야 보는 사람도 신나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그 기준으로 선택받은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22일 개봉했고, 영화 '보고타'와 드라마 '키마이라'가 차기작으로 기다리고 있다. <끝>

    배우 이희준 (사진=쇼박스 제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