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산 '범상어' 어뢰 도입 결정…발칸포도 30mm 신형으로 대체



국방/외교

    국산 '범상어' 어뢰 도입 결정…발칸포도 30mm 신형으로 대체

    노후된 20mm 발칸포, 30mm 차륜형 대공포로 대체
    중어뢰-II(범상어), 백상어·청상어·홍상어 이어 국내 개발돼 도입

    어뢰 발사 훈련하는 해군 광개토대왕함 장병들(사진=연합뉴스)

     

    방위사업청은 우리 군의 잠수함에 탑재될 신형 '범상어' 중어뢰를 비롯해 구형 20mm 발칸포를 대체할 신형 차륜형 대공포를 양산해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22일 오후 제125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를 열고 30mm 차륜형 대공포 최초양산계획과 중어뢰-II 최초양산계획, 2천파운드급 GPS 유도폭탄 4차 구매계획을 심의·의결했다.

    30mm 차륜형 대공포는 1970년대 초반 방공 전력을 보강하기 위해 도입된 20mm 발칸포가 노후되는 등 실전 운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 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방사청은 지난해 6월 국산 30mm 차륜형 대공포의 시험평가가 군의 요구기준을 모두 충족해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계약은 오는 6월 체결될 예정으로, 사업비는 약 22조원이 투입된다.

    중어뢰-II는 해군의 장보고-II와 장보고-III급 잠수함에 탑재돼 적 함정과 잠수함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 체계다. 이른바 '범상어'라고도 불린다.

    이는 국산으로 개발된 백상어(중어뢰)와 청상어(경상어), 홍상어(대잠 유도로켓)에 이어 국내에서 또다시 개발된 어뢰로, 오는 3월 계약이 체결돼 약 6600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2천파운드급 GPS 유도폭탄은 현재도 공군에서 운용되고 있는 무기인데, 폭탄의 특성상 지속해서 소모되는 등의 이유로 이를 추가 구매하는 사업이다. 당국은 오는 11월 계약을 체결해 약 47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