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법정 세운 檢…남은 '공범' 수사는?



법조

    조국 법정 세운 檢…남은 '공범' 수사는?

    동부지검 '감찰무마' 백원우·박형철 기소 '가닥'
    중앙지검 '입시비리' 최강욱 기소 막판 '고심'
    조국 자녀들도 '공모관계'…檢 법리 검토 중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와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으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재판에 넘긴 가운데 관련 혐의 공범들에 대한 수사에 이목이 쏠린다.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을 기소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서울중앙지검은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의 기소를 두고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22일 백·박 전 비서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해 재판에 넘기는 방향으로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함께 청와대 감찰라인에 있는 이들이 유 전 부시장 감찰무마 과정에 충분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백 전 비서관의 경우 김경수 경남지사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등 '친문인사'들로부터 유 전 부시장 구명전화를 받고 이를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실에서 제공한 조 전 장관 공소장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이 담겼다.

    김 지사는 "유 전 부시장은 참여정부 시절 우리와 함께 고생한 사람"이라며 "억울하다고 하니 잘 봐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하고, 윤 실장 역시 "청와대가 금융권을 잡고 나가려면 유 전 부시장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며 청탁 전화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백 전 비서관은 이같은 내용을 박 전 비서관에게 전달하며 '유 전 부시장을 봐주는 게 어떻겠나' 취지로 제안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박 전 비서관은 조 전 장관으로부터 '감찰이 없던 것처럼 정리하라'는 취지로 증거인멸 지시를 받고 이를 부하 직원들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감찰 내용을 담은 자료가 폐기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검찰은 김 지사와 윤 실장 등이 구명활동을 한 것 자체로는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직무 등을 고려할 때 감찰 업무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은 조 전 장관의 자녀입시비리 의혹 관련해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을 공범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조 전 장관을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최 비서관의 공모관계를 적시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의 대학 후배인 최 비서관은 변호사 재직 당시 조 전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증명서를 발급해준 것으로 조사됐다. 한 번은 최 비서관이 발급해줬고, 두 번째는 조 전 장관이 직접 위조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최 비서관으로부터 입장을 듣기 위해 소환을 통보했지만, 최 비서관은 응하지 않고 혐의를 부인하는 취지의 서면답변만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검찰 관계자는 "본인 조사가 없더라도 관련 증거가 충분히 확보됐다고 판단되면 기소할 수 있다"며 "출석하지 않는다고 수사를 마냥 끌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최 비서관을 조 전 장관 혐의 공범으로 기소해야 한다고 보고했지만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아직 결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에 별도 의견제시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일선 수사팀이 추 장관이 임명한 이 신임 지검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정권 겨냥 수사를 뭉개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취지에서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신임 지검장이 취임한지 일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아 업무파악 등에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다"라고 해명한 상태다.

    다만 최 비서관은 이날 입장을 발표해 "조 전 장관 아들은 실제 인턴을 했다"며 "검찰권을 남용해 아무 근거 없이 혐의를 만들어 냈다"고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아들·딸도 입시비리 의혹의 공범으로 수사하고 있다.

    딸 조모씨는 2013년 3월쯤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위조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와 단국대 및 공주대 허위 인턴 확인서, 위조된 동양대 표창장 등을 제출해 입시를 방해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아들 조모씨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 예정증명서를 허위 발급받고 미국 조지워싱턴대 시험을 조 전 장관 등과 함께 치른 혐의 등을 받는다.

    검찰은 "추가적으로 조사할 게 남았다"는 입장이지만 법조계에선 자녀 사법처리 방향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미 관련 혐의에 대한 조사가 상당부분 이뤄진만큼 허위작성공문서행사 등 혐의를 적용해 기소할 것이란 관측과 함께, 당장 사법처리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가족이 엮인 범행의 경우 통상 주요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만 기소하고 나머지는 인도적 차원에서 처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뇌물 혐의 등으로 기소하면서 당시 뇌물혐의 공범으로 엮인 배우자 김윤옥 여사를 사법처리 하지 않은 것이 그 예"라고 설명했다.

    검찰이 향후 관련 공판을 위해 일부러 기소를 늦출 것이란 의견도 있다. 검찰 출신의 변호사는 "검찰 입장에선 자녀를 모두 기소하지 않는 게 향후 조국 부부 재판에서 유리할 수 있다"며 "이들의 재판 태도에 따라 자녀 기소가 일종의 카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