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재수 어떻게 부산 갔나…의문 여전한데 입 다문 오거돈



사건/사고

    유재수 어떻게 부산 갔나…의문 여전한데 입 다문 오거돈

    檢, 유재수 구속 기소하며 "靑, 감찰과정에서 비리 혐의 확인 가능했다"
    靑 감찰 이후에도 유재수 '연속 영전'한 배경 둘러싸고 의혹 증폭
    '부시장 영전' 놓고 오거돈·유재수·인수위 엇갈린 진술들
    침묵 길어지는 오거돈…"임명 경위 밝혀야" 커지는 목소리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가운데, 2017년 청와대 감찰 과정에서 비위 혐의가 상당부분 드러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 어떻게 '연속 영전'을 했는지를 둘러싼 물음표가 점점 커지고 있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퇴사 후 여당 수석 전문위원으로 자리를 옮긴 과정은 관련자들 진술로 다소 밝혀졌지만, 그가 전문위원 재직 석 달 만에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재(再)영전'한 경위는 여전히 안개속이다.

    유 전 부시장을 임명한 오거돈 부산시장이 당시 상황을 가장 잘 아는 당사자로 지목되고 있지만, 오 시장은 사실상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의혹이 사그라지지 않는 모양새다.

    ◇ '비리 혐의자' 유재수 영전 누가 도왔나…감찰 중단에도 '입김'?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 관련 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금전적 이익을 받은(뇌물수수) 의혹으로 2017년 10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을 받았다.

    13일 유 전 부시장을 구속 기소한 검찰은 그의 비리 혐의가 해당 감찰 과정에서 상당 부분 확인됐거나, 확인 가능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금융위는 청와대로부터 유 전 부시장의 비위 내용을 통보받은 뒤 별다른 징계 없이 유 전 부시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이후 그는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불과 수개월 만에 거듭 자리를 옮겼다.

    그의 '연속 영전'은 쉽게 이해되지 않는 대목으로, 이 과정에서 도움을 준 인물들이 감찰 중단은 물론, 금융위 인사 전횡 등 유 전 부시장을 둘러싼 주요 의혹과 깊숙하게 연관 돼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 안개속 '부시장 영전 경위'…"인수위 추천" vs "추천 경위 몰라" 엇갈린 진술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를 나와 민주당으로 향한 배경은 관련자들 진술로 어느 정도 밝혀진 상태다.

    CBS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민주당이 금융위에 먼저 수석전문위원 추천을 요청하자 금융위는 복수 후보 중 한 명으로 유 전 부시장을 추천했다. 민주당은 유 전 부시장의 청와대 감찰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금융위에서 "문제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듣고 유 전 부시장을 채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부시장 영전' 경위는 베일에 가려져 있다. 관련자들의 진술도 엇갈린다. 오거돈 시장은 '여당 추천', 유 전 부시장은 '오 시장 인수위원회 추천', 인수위는 '오 시장 직접 인사'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부산시 국정감사 회의록을 보면, 유 전 부시장의 임명권자인 오거돈 시장은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감찰 조사를 받은 사실을 몰랐다"면서 "당과 인맥을 통해 추천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또 "인사위원회와 신원조회를 거쳐 임명했다"고 추가로 설명했지만, 유 전 부시장을 추천한 '당과 인맥'이 정확히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최근까지도 '침묵'하고 있다.

    유재수 전 부시장은 부시장 임명 경위에 대해 오 시장 측의 연락을 받았다고만 밝히고 있다. 그는 국감에서 "(오거돈) 시장 인수위원회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부산시 관계자 역시 "(오 시장도) 인수위원회에서 추천을 받아 임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인수위원회 말은 또 다르다. '오거돈 시장 선거 캠프'에서 선거대책위원장을 하다가 오 시장 당선 후 인수위원장을 맡았던 한 여당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유 전 부시장) 관련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서 "인사 문제는 오 시장이 (직접) 했다. 관여하고 말 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이던 다른 여당 의원도 "유 전 부시장 추천 경위를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인수위 대변인이던 동명대 전모 교수는 "인수위는 오 시장의 정책을 맡았다. (유 전 부시장 추천 경위는) 모른다"고 했다.

    ◇野 "이호철 전 수석이 추천" 지목…결국 오거돈 시장 입 열어야

    이런 가운데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유 전 부시장을 부산시에 추천한 인물로 이호철 전 민정수석을 지목하고 있다.

    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경상남도와 울산시가 참여한 블록체인 특구지정 사업을 결국 부산시가 따냈다. 그 배경에 이 전 수석이 있는 것 아니냐"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전 수석이 선거운동 당시 오거돈 캠프의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은 인물이라는 점도 유 전 부시장을 추천한 인물로 이 전 수석이 지목되는 이유 중 하나다.

    또 한편에서는 유 전 부시장이 본인의 감찰을 무마해 달라고 구명 활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텔레그램 대화방' 멤버들이 그를 부산시에 추천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유 전 부시장은 당시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김경수 경남도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과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금융위 인사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 규명을 위해서는 임명 당사자인 오 시장이 입을 열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의 석연치 않은 침묵이 물음표를 오히려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지난 1일 "오 시장이 직접 유 전 부시장 임명 배경과 과정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짚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