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위기의 중소기업' D등급 부실징후기업 큰 폭 증가



금융/증시

    '위기의 중소기업' D등급 부실징후기업 큰 폭 증가

    올해 210개사 선정…대기업 9개, 중소기업 201개
    대기업은 2015년 54개에서 9개로 큰 폭 감소세
    중소기업은 C등급 줄었지만 D등급 큰 폭 증가
    금감원 "신속한 경영정상화 및 부실정리 유도"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대내외 경기악화 영향으로 부실징후기업으로 지정된 중소기업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12일 이같은 내용의 '2019년 정기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부실징후기업에 대해 신속한 경영정상화 및 부실정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채권은행은 올해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210개사(C등급 59개, D등급 151개)를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실징후기업 가운데 C등급은 구조적으로 유동성 문제가 있으나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며 D등급은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부실기업으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기업은 주요 업종 구조조정 마무리 등에 따라 부실징후기업이 지난해 대비 1개 줄어든 9개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15년 54개에 비해 큰 폭으로 줄어든 수치다.

    대기업 및 중소기업 부실징후기업 (그래프=금감원 재공)

     

    반면 중소기업은 실적이 하락하며 세부평가대상이 된 기업 수가 2,708개로 전년대비 387개나 증가했으며, 동시에 이 가운데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된 수도 201개로 전년대비 21개 늘어났다.

    특히, 2015년과 비교해 보면 C등급을 받은 중소기업 수는 70개에서 56개로 줄어들었지만 D등급을 받은 기업 수는 105개에서 145개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전반적인 업황 부진 등으로 기계 및 장비제조업 가운데 부실징후기업이 지난해 20개에서 올해 35개로 큰 폭으로 늘어났다. 이어 부동산, 자동차부품, 건설 및 전자 등의 순으로 부실징후기업이 소폭 증가했다.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금융권 신용공여액은 3.3조원이며 은행권이 2.4조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부실징후기업 여신에 대한 자산건전성 재분류 시, 은행권의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예상액은 약 1,735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다만, 국내은행의 손실흡수 능력 등을 감안시 은행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감원은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에 대해서는 워크아웃․회생절차 등을 통해 신속한 경영정상화 및 부실정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또 "채권은행이 부실징후기업으로 선정하였으나 워크아웃 등 관리절차를 신청하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사후관리를 강화토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