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실내조명용 LED 일부제품서 전자파↑…빛 깜빡임도 심해



생활경제

    실내조명용 LED 일부제품서 전자파↑…빛 깜빡임도 심해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최근 실내조명으로 LED등기구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일부 LED 제품에서 전자파가 기준 이상으로 방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LED등기구 11개 브래드의 제품을 대상으로 △광효율 △플리커(빛의 깜빡임) △수명성능 △내구성 △전자파장해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자파장해 시험에서 두영조명(BSV-L50120SRMC2)과 히포(LPAM050CA) 등 2개 제품은 전자파적합성 기준에 부적합했다.

    또 LED등기구는 전파법에 따라 KS인증제품이라도 전자파적합성 인증(KC)을 받아야 하지만 바텍(BBT-RM-50W65KS)과 히포 등 2개 제품은 전자파적합성 인증을 받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두영조명과 히포, 바텍 제품의 사업자는 한국소비자원에 전자파장해 개선 계획과 업체간담회 이후 해당 제품의 전자파 적합성 인증 취득 사실을 각각 회신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또 플리커 평가에서는 △바텍 △번개표(Q5065-R45D) △히포 등 3개 제품에서 퍼센트 플리커가 20%를 초과해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플리커가 작을수록 우수한 제품으로 다른 제품은 모두 1% 이하로 '우수' 평가를 받았다.

    플리커가 심한 조명을 사용할 경우 두통과 눈의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 수치가 높을수록 에너지효율이 좋은 광효율 부문 평가에서는 오스람(LEDVAL CEILING 50W/865)과 장수램프(WM-1812ALMO-50) 등 2개 제품의 광효율이 99lm/W 이상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내구성은 모든 제품에 이상이 없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