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역지자체 세운 기관들도…노동법 위반 '비일비재'



경제 일반

    광역지자체 세운 기관들도…노동법 위반 '비일비재'

    노동부, 근로감독 결과 감독 대상 기관 모두 노동법 위반
    공무원수당규정 일반 노동자에 적용하고 수당·임금 제대로 지급 안해

    (사진=연합뉴스)

     

    광역자치단체가 세운 출자·출연기관조차 각종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등 노동관계법을 대거 위반하고 있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10월부터 약 한 달 가까이 전국 광역자치단체 산하 출자·출연기관 553개소 중 43개소을 골라 수시 근로감독을 벌인 결과 감독 대상 기관 중 단 한 곳도 제외 없이 모두 노동관계법을 위반하고 있었다.

    감독 결과를 보면 총 203건의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이 적발됐고, 체불금액도 17억여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전체 기관 중 86%에 달하는 37개소가 연장근로수당, 연차휴가수당 등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

    '공무원수당규정'에 따르면 1일 4시간, 1개월 57시간까지만 시간외 근무수당이 지급되고, 1인 시간외 근무가 1시간 미만이면 지급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들 출자·출연기관은 기관 내 일반 노동자에게도 공무원에게만 적용되는 규정에 맞춰 사전에 연장근로수당 지급시간금액을 정해놓고, 이를 초과해서 연장노동을 할 때에도 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

    또 9개소는 연차휴가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고, 3개 기관은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에 포함되지 않는 수당을 산입해 최저임금 미만을 지급했다. 또 4개 기관은 비정규직 노동자에게만 식대 등을 지급하지 않는 등 차별 대우했다.

    노동부는 이들 기관이 인사노무 관리에 대한 이해가 낮아 노동관계법을 지키지 않고 자신들에게 익숙한 공무원 보수 및 수당 관련 규정을 그대로 준용했다고 지적했다.

    노동부는 이번에 적발된 위반사항 200건에 대해 시정지시를 내리고 3건은 과태료를 부과했다. 아울러 감독 결과를 정리해 전 자치단체 및 출자·출연기관에 배포하고 지방노동관서에서 지역별 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내년에는 이번 감독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던 광역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과 기초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근로감독을 확대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나머지 기관을 대상으로 노무 관리를 지도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