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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니에 1조 8천억 규모 공장 설립…연간 25만대 생산



자동차

    현대차, 인니에 1조 8천억 규모 공장 설립…연간 25만대 생산

    조코 위도도 대통령-정의선 수석부회장 참석 투자협약
    '신남방 정책 핵심' 인니 교두보로 아세안 진출 전략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아세안 지역 처음으로 완성차 생산거점을 구축한다.

    현대차는 26일 오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정부와 현지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자동차의 현지 공장 설립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낸 성과”라고 언급한 뒤 “인도네시아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아세안 지역 발전에 지속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장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브카시(Bekasi)시(市) ‘델타마스(Delta Mas) 공단’ 내에 설립된다.

    총 투자비는 2030년까지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 5000만 달러(우리나라 돈 약 1조 8243억원)이며, 약 77만 6000㎡ 부지 위에 건립된다.

    올해 12월 착공해, 2021년말 15만대 규모로 가동 예정이며, 향후 최대 생산 능력 25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아세안 전략 모델로 신규 개발하는 소형 SUV(B-SUV), 소형 MPV(B-MPV) 등과 아세안 전략 모델 전기차 등의 생산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는 아세안 각 국가별로 5~80%에 달하는 완성차 관세 장벽과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비관세 장벽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 거점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인도네시아 공장을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해 인도네시아를 공략하는 동시에 성장 잠재력이 높은 아세안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아세안 자유무역협약(AFTA)에 따라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역내 완성차 수출 시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완성차와는 별도로 연 5만 9000대 규모의 CKD(반제품 조립, Complete Knock Down)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인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약 115만대 판매 △연 5% 수준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 △2억 7000만명에 달하는 세계 4위 인구 △평균 연령 29세의 젊은 인구 구조 등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세안 주요국 자동차시장 역시 지난 2017년 약 316만대 수준에서 2026년 약 449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신남방 정책의 핵심 국가로서, 양국 간의 신뢰 관계 구축 및 교류 확대 분위기도 현대차의 투자 결정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 6월 일본 G20 정상회담에서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으며, 10월에는 양국 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이 실질적으로 타결되었음을 공동 선언했다.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에 따라 높은 수준의 시장 개방에 합의함으로써 자동차 강판 용도로 쓰이는 철강 제품(냉연, 도금, 열연 등), 자동차부품(변속기, 선루프) 등에 대한 관세가 즉시 철폐됐다.

    한편 정 수석부회장은 이번 투자협약식에 앞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두 차례 직접 만났다. 올해 7월 인도네시아에서 만난 당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현대차는 가장 진취적인 회사로 세계시장에서 성공을 거둬왔다. 인도네시아에서도 적극 투자에 나서 꼭 성공해 달라”며, “필요한 지원을 다하고, 직접 챙기겠다. 한국 방문 때도 현대차를 방문하고 싶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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