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천 동구수소발전소 공사 강행에 주민 저지 나서…'충돌' 예고



사건/사고

    인천 동구수소발전소 공사 강행에 주민 저지 나서…'충돌' 예고

    15일 인천연료전지 발전소 설립 공사 강행
    주민들 "온 몸으로 막겠다" 실력행사 방침
    "졸속 허가내 준 산업부가 원인…대화장 마련해야" 압박도

    지난 9월19일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모습 (사진=주영민 기자)

     


    환경과 안전성 문제로 갈등 중인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이하 수소발전소) 건립 사업의 사업자가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강행해 사업자와 주민 사이의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인천 동구 수소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6일 긴급 성명을 내 17일부터 수소발전소 공사를 저지하기 위한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17일 오전 수소발전소 부지 앞에서 모든 인력과 장비의 출입을 막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맨몸으로 출입을 막으려는 비대위와 공사를 위해 출입하려는 관계자 간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날 수소발전소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는 수소발전소 예정 부지에서 수목작업과 구역정리, 터파기 등 공사를 착공했다.

    이틀 전인 지난 14일 동구 주민행복센터 강당에서 열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산업부 관계자가 공사 강행과 관련해 사업자와 대화를 하겠다고 약속한지 하루 만에 벌어진 일이다.

    비대위는 이날 긴급 성명을 통해 ▲발전소 공사 중단 ▲해당 발전사업 재심의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수소발전소의 안전과 환경검증을 위한 정부민간합동 태스크포스(TF)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국회 등을 통해 오는 18일 예정된 산업부 국정감사에서 장관을 압박할 예정이다.

    비대위는 산자부가 "전기설비 건설 예정지역의 수용(受用) 정도가 높아야 된다"고 규정된 관련법령을 지키지 않고 허가를 내줬다며 이번 사태 원인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물리적 충돌을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던 산자부가 공사를 멈추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주길 바란다"면서도 "공사가 강행되면 온 몸으로 막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연료전지 측은 주민들이 몸으로 공사를 막는다면 최대한 대응하지 않을 방침이다. 하지만 주민들이 공사 현장을 들어온다면 사유지 침범이고, 출근을 막는 건 업무방해에 해당하는 등 형사 고소 사안인 점을 고려해 대응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연료전지는 한수원(60%), 두산건설(20%), 삼천리(20%) 등이 출자한 특수목적법인으로 동구 송림동 8-344 일대에 40㎿급 수소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건축허가를 받았지만 수소발전소의 안전을 우려한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지지부진한 상태다.

    비대위는 최근 수소발전소 건립사업이 진행 중인 전국 6개 지역의 주민들과 연대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반대 전국행동'을 결성, 반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