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빚은 라임 운용, 검찰 수사도 받아



금융/증시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빚은 라임 운용, 검찰 수사도 받아

    금감원, 라임 운용 주요 임원 A씨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
    대체투자 펀드 운용하며 업계 1위로 키우는데 주도적 역할 한 인물
    남부지검, 미공개정보 이용 불공정거래 혐의도 수사 중

    금융당국이 국내 1위 헤지펀드 운용사인 라임자산운용사(라임 운용) 주요 임원 A씨에 대해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라임 운용이 최대 1조 3000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 중단을 선언한 상황에서 주요 경영진에 대한 검찰 수사까지 시작되면서 라임 사태에 대한 파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5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라임 운용의 주요 임원 A씨가 펀드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횡령·배임한 정황을 포착해 서울 남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금감원은 지난 8월부터 라임 운용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 왔는데 '수익률 돌려막기' 등의 의혹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A씨가 일부 자금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전환사채(CB) 등 메자닌 위주의 대체투자 펀드를 운용하며 라임 운용을 헤지펀드 업계 1위로 키우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메자닌은 채권과 주식의 중간 위험 단계에 있는 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을 말한다.

    앞서 남부지검은 지난 7월부터 라임 운용이 코스닥 상장사 지투하이소닉 등에 대해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메자닌을 거래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A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픽=강보현PD

     

    한편, 라임 운용은 지난 10일 6200억 규모의 펀드 환매 중단을 한 데 이어 14일 2차로 2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투자금액을 묶으면서 앞으로 펀드 환매 중단 규모가 최대 1조 3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종준 대표이사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현 시점에서 자산 매각 등으로 펀드 수익률 저하를 초래하는 것보다 투자자 보호 및 주가 정상화 측면에서 환매를 연기하고 시간을 확보해 편입 자산을 안정적으로 회수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환매 중단 결정 이유를 설명하고 이에 대해 사과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