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후임 거론된 전해철 "검찰개혁 완성, 정치가 제 역할해야"



사회 일반

    조국 후임 거론된 전해철 "검찰개혁 완성, 정치가 제 역할해야"

    장관직 고사, 재차 우회적 표명? 수용의지 견해?
    전 의원, 노무현 정부 민정비서관·민정수석 역임
    이재명 지사와 경선 경쟁도

    전해철 국회의원.(사진=자료사진)

     

    조국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거론된 전해철(민주·경기 안산시 상록구갑) 국회의원이 조 전 장관 사퇴에 대한 심경과 함께 검찰개혁 성공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전 의원은 15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전 장관의 사퇴가 안타깝고도 무겁게 다가온다. 장관 지명부터 사퇴에 이르기까지 조 전 장관이 겪어야 했던 시간은 너무도 가혹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정에서 정치는 사라지고 사생결단식 무차별적 공격으로 승자도 패자도 없는 상처만이 남았다. 검찰은 피의사실공표, 먼지 털이식 수사로 국민에게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스스로 각인시켜 주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검찰개혁 과정에 있어 정치의 역할을 강조했다.

    "검찰개혁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개정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돼 표결을 앞두고 있다. 국민들의 뜻을 수렴해 국회에서 제도적인 검찰 개혁을 완성해 내야하며, 그 과정에서 정치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

    전 의원의 이같은 정치역할 강조 견해는 오전 발언에 이어 재차 법무부장관직을 우회적으로 고사하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하마평이 오른 시점에 검찰개혁 완성을 거론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검토 의지로도 분석된다.

    한편, 전 의원은 이날 법무부장관 후임 하마평에 오른 것에 대해 "총선을 준비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국회에 있기로 했고 당에서도 하는 역할도 있다"며 일축했다.

    노무현 정부시절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을 역임한 전 의원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민주당 후보 경선 경쟁을 벌인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