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후임에 쏠리는 눈…김오수·전해철 등 언급



법조

    조국 후임에 쏠리는 눈…김오수·전해철 등 언급

    김오수 차관, 박상기·조국과 함께 검찰개혁 보조 맞춰
    박지원 의원 "전해철 의원이 개혁 추진할만한 인물" 평가

    취임 36일 만에 사의를 표명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 내 법무부를 나서고 있는 모습.(사진=이한형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이 전격 사퇴하면서 후임 장관으로 누가 올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전날인 14일 자정을 기해 임기가 끝났다. 청와대는 전날 오후 5시38분에 조 전 장관의 면직안을 재가했다.

    조 전 장관이 스스로를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라고 표현한만큼, 후임자는 남은 개혁과제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인물이 낙점될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 및 여권에서는 조 전 장관 후임으로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나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이름이 오르내린다.

    김 차관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과 조 전 장관 때 함께 개혁 업무를 맡아온 인물이다. 검찰개혁에 관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향을 잘 읽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현직 차관을 맡고 있는만큼, 승진임명될 경우 안정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수 있다. 검찰 출신인만큼 검찰조직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점도 임명에 무게를 싣는 요인이다.

    김오수 법무부 차관(왼쪽),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사진=연합뉴스)

     

    이와 함께 전 의원이 발탁될 가능성도 나온다.

    전 의원은 여당 내 대표적인 친문 인사에 해당한다. 노무현 정부때는 민정수석을 지낸 경험이 있고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일했다.

    또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 출신인 전 의원은 개혁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발탁 가능성이 제기된다.

    박지원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전날 KBS1 시사 프로그램 '사사건건'에 출연해 "전 의원이 대통령 측근인만큼 대통령의 의지대로, 또 국민이 바라는 대로 검찰 개혁과 사법 개혁을 추진할 만한 인물"이라고 평했다.

    또 검찰출신이 아닌 김외숙 대통령인사수석비서관과 하태훈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도 하마평에 오른다.

    김 수석 비서관은 사법연수원 졸업 후 문 대통령과 함께 법무법인에서 일한 이력이 있다. 참여연대 공동대표로 있는 하 교수도 정부의 검찰개혁에 적극 보조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