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카이캐슬' 뺨치는 조국 딸 스펙 쌓기, 교육부도 금지했다



사건/사고

    '스카이캐슬' 뺨치는 조국 딸 스펙 쌓기, 교육부도 금지했다

    고2때 2주 인턴십하고 논문 제1저자
    입시전문가들 "고려대 입학에 분명한 영향 있었을 것"
    조 후보자 딸 자기소개서에서도 언급
    교육부, 폐단 심해지자 2014년 '논문 참여사실 기재' 금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28)씨의 대학입시 스토리가 온 국민의 관심사다. 조 후보자의 딸의 입시 준비는 드라마 '스카이캐슬'을 연상시키거나 오히려 넘어서는 수준이었다.

    특히, 고스펙을 쌓는 과정에서 조 후보자 부인의 인적 네트워크까지 적극 동원된 흔적이 나오면서 거짓 해명과 입시 특혜 의혹에 대한 비판도 커지고 있다.

    ◇ 엄마들끼리 인맥으로 연락이 왔다, 장 교수의 실토에 거짓 해명 논란

    딸 조씨는 고교 2학년 때(2008년) 단국대학교에서 인턴프로그램에 2주간 참여했다. 조씨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6페이지짜리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E)급 병리학 논문의 '제1저자'가 됐다. 이는 2010년 그의 고려대학교 입시에서 큰 플러스 요인이 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를 두고 조 후보자는 정당한 '학부모 인턴십 프로그램'이라고 해명했지만, 학교에서 주최하는 정식 프로그램이 아닌 단발성 건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준 단국대 장모 교수의 아들은 조씨와 한영외고 동기였다.

    장 교수는 CBS 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조씨 엄마가 의대 인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는 말을 아내에게 전달했고, 그것을 나한테 말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례적인 인턴십 과정에서 엄마들끼리의 인맥이 적극 동원됐다는 것이 교수의 입을 통해 확인된 것이다. 조 후보자의 아내와 장 교수의 아내는 외고에서 입시를 준비하는 '학부모' 동지였던 셈이다.

    이는 조 후보자의 해명과도 정면 배치된다. 조 후보자는 "인턴십 과정에서 학부모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지만 사실상 조 후보자의 아내가 움직였다는 증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 입학사정관 초기 고스펙 쌓은 딸, "제1저자면 대학이 안뽑을 이유 없어"

    조 후보자의 딸은 입학사정관제가 피크에 달했던 2010년, 이를 적극 활용해 수능시험 성적 없이 수시로 고려대에 진학했다.

    입학사정관제는 정규 교과 성적보다 다양한 외부 활동의 비중을 크게 평가한다. 2009년 입학사정관제 도입 이후, 외국어고나 과학고를 중심으로 고교생의 논문 참여가 늘어난 배경이다.

    고려대 정문 및 본관 전경 (사진=고려대 제공)

     

    조씨도 입학사정관제의 한 유형인 '세계선도인재전형'으로 고려대에 입학했다.

    입시 전문가 종로하늘교육 임성호 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된 후 대학과 학부모 모두 혼란에 빠졌었다"며 "그때 빛이 났던 게 몇몇 상위권 외고에만 있던 '유학(준비)반'이다. 입학사정관제를 활용하는 미국의 우수 대학이 어떤 점을 중요하게 평가하는지 스터디해 극소수만 공유했다"고 말했다.

    조씨도 한영외고 유학반(OSP)이었다. 유에이중앙교육 이만기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당시 조씨가 철저하게 입시 준비를 잘한 것으로 보인다"며 "고교생이 전문적 수준의 논문에 이름을 올린 것만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제1저자'였다면 대학이 뽑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 후보자는 딸이 논문 제1저자로 등재돼 부정입학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해명했다.

    21일 오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빌딩 앞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조국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과잉 스펙에 현재는 미성년 논문 기재 활용 금지돼, 교육부장관 조국에만 관대?

    조씨가 고려대 입시에 적극 활용했던 논문 스펙은 현재 입시에는 활용할 수 없다.

    교육부가 관련 사교육 시장이 늘어나고 과잉 스펙 논란 등 부작용이 심해지자 2014학년도 입시부터 학생부에 논문 실적 기재를 금지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최근에도 논문에 미성년자를 공저로 올리는 교수들을 전수조사 하는 등 부정행위에 엄단의 자세를 취했다.

    지난 5월에는 교육부가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50개 대학 교수들의 논문을 조사해 자신의 논문에 미성년 자녀를 공저자로 올린 교수만 87명(139건)을 적발하기도 했다. 교수 자녀가 아닌 미성년자가 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도 410건이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논문뿐 아니라 학생들끼리 인터넷도 검색하고 교사 자문을 받아 쓰는 '소논문'에 관한 기재도 오는 2022학년도 대입부터는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의 정책 방향에도 불구하고 유은혜 교육부총리가 국회에서 조국 후보자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예상된다.

    유 부총리는 전날 국회 교육위원회에 출석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만으로 의혹을 부풀리는 것은 제 인사청문회 때도 당했던 것"이라며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로는 인사청문회 취지를 살릴 수 없다. (조 후보자 딸의 입학 과정에) 위법·부당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 그에 걸맞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입시 키워드는 특혜와 불공정, 개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비리 존재 가능성"이라며 "이는 사회 고위층의 중대한 사회 문제"라고 주장했다.

    같은당 김현아 의원은 "이번 의혹이 사실이라면 일반 학부모들이 얼마나 분이 터지겠느냐"라며 "일부 학부모 사이에선 드라마에서 봤던 '스카이캐슬'이 현실이 되고 있다고들 한다. 유 장관은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