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 적극 대처"



국방/외교

    외교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 적극 대처"

    "일본 정부, '아직 검토 중이며 성실히 설명하겠다'며 미온 대처"
    "다른 나라들과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

    서울 종로구 외교부 건물의 모습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우리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처리수 해양방출계획에 대해 정식으로 관련 협의와 입장 표명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외교부 김인철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해 8월 해양방출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입수한 뒤, 그해 10월 일본측에 우려와 요청 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하는 등 논의를 진행해 나가자고 제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후 정부는 여러 양자회의 등의 계기에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관련 설명을 요구했다"며 "올해 1월 환경단체 그린피스의 보고서 발표 이후에도 일본에 투명한 정보 공유와 관련 협의를 요구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일본 정부는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 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며 현황과 향후 처리 계획 등에 대해서는 국제 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기본 입장만을 알려 왔다"고 덧붙였다.

    차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입장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필요시 국제기구나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국가들과도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장 실태 조사 보고서를 내고 "일본 정부가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백만톤 이상을 보관하고 있는데, 이를 정화하는 데 실패해 이를 바다에 방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현재까지 약 115만 입방미터의 오염수가 탱크에 저장돼 있다고 하는데, 오는 2022년 여름이면 꽉 찬다고 한다"며 "국민들의 우려가 큰 관심 사안이니, 오염수가 우리나라나 주변 해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안을 같이 찾아나가자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류로 보면 (오염수가) 일본에서 동북쪽으로 나오면서 태평양 연안 국가들이 영향을 받게 될 테니, 많은 나라들에서 이미 지켜보고 있을 것이고 그 나라들과 협력해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