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이번엔 '페이스북' 끊을 수 있을까



법조

    조국, 이번엔 '페이스북' 끊을 수 있을까

    법무부 내부, 조 후보자 활발한 'SNS활동' 우려 분위기
    조 후보자, 민정수석 시절 '페북활동 중단' 2차례 번복
    공감·소통 등 순기능 있지만 '갈라치기' 문제 등 지적도
    이달 말 예정된 인사청문회서 과거 '페북글' 쟁점화 될 듯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는 조국. (사진=연합뉴스)

     

    조국(55)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차기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법무부 내부는 조 후보자의 평소 활발한 페이스북(Facebook·페북) 활동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조 후보자는 민정수석 재임 시절 권력기관 개혁과 개헌 등 굵직한 이슈가 있을 때마다 페북을 소통창구로 이용해왔다.

    그러나 올린 글이 불필요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정치권 내에서 갈등을 유발한다는 지적 등이 이어지자 지난 1월 한때 페북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약속은 반년 뒤 깨졌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나라가 시끄러워지자 조 후보자는 다시 페북으로 돌아와 지난달 15일부터 9일간 38개의 글을 올렸다. 이중엔 현 정부 입장과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사람들을 '친일파'로 규정한 글도 포함돼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한·일청구권 협정 내용의 해석이나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필요성 등 공감할 만한 내용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너무 '갈라치기'를 했다는 지적이다.

    끊겠다고 해도 멈추지 못하는 조 후보자의 페이스북 사랑(?)에 법무부는 비상이 걸린 분위기다.

    복수의 법무부 관계자는 "조국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돼서도 SNS 활동을 계속 하는 것이 가장 걱정된다"면서 "우선 페북부터 끊고 앞으로는 정무에만 집중해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대검찰청의 검찰 관계자 역시 "요새 검사들도 내부통신망(이프로스)에 이전만큼 글을 잘 올리지 않는데, 이는 올리는 즉시 기사화돼 괜한 오해를 부른다는 우려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공직자로서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내부망에 글을 올리는 것도 꺼리는 마당에, 모두가 볼 수 있는 페북에 차기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현안마다 개인 생각을 밝히는 데 우려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앞서 조 후보자는 지난 2017년 5월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뒤 "학교로 돌아갈 때까지 페북을 접는다"고 밝힌 바 있지만 이 또한 지키지 못했다.

    곧 다가올 조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당시 페북에서 했던 발언들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