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볼보, 자율주행 트럭에 엔비디아 플랫폼 채택



IT/과학

    볼보, 자율주행 트럭에 엔비디아 플랫폼 채택

    엔비디아 젠슨 황 CEO와 볼보 그룹 마틴 룬트슈데트 CEO (사진=엔비디아 제공)

     

    엔비디아는 스웨덴 볼보 그룹(Volvo Group)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자동차를 훈련, 테스트 및 이를 구축하기 위해 엔비디아 드라이브(DRIVE) 엔드-투-엔드 자율주행 플랫폼을 채택했다고 19일 밝혔다.

    볼보와 엔비디아는 AI를 통해 세계 운송산업에 자율성을 구현함으로써 전세계에서 사람들과 물품이 수송되는 방식을 혁신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볼보 그룹은 대중 교통, 화물 수송, 쓰레기 및 재활용 수거, 건설, 광산, 임업 등 다양한 산업에 AI를 적용함으로써 신차를 개발하고 생산성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스웨덴 예테보리와 미국 실리콘밸리 두 곳에 엔지니어링 팀을 공동으로 두고 볼보와 엔비디아는 드라이브 AGX 페가수스(DRIVE AGX Pegasus) 플랫폼에서 차량내 AI 컴퓨팅 구축, 드라이브 AV 소프트웨어 스택 전체를 360도 센서 처리, 인식, 맵 로컬라이제이션(map localization), 경로 계획(path planning)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HIL(Hardware-in the-Loop)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사용해 해당 시스템을 테스트 및 검증도 진행한다.

    마틴 룬드스테트(Martin Lundstedt) 볼보그룹 CEO는 "이번 파트너십은 우리의 새로운 리더십이며 이를 통해 엔비디아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체결했다"고 말했다.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의 창립자 겸 CEO는 "움직이는 모든 것들은 자동화 혹은 부분 자동화가 될 것이므로 해당 기술들은 매우 중요하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미래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볼보 상용차 라인업

     

    전 세계에서 운행하는 전체 트럭 라인업에 자동주행(AV) 기술을 적용했을 때 발생할 잠재적 혜택은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대중교통, 화물 운송 등의 산업부터 임업 및 건설업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더 오랜 시간 동안 더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 효율성이 개선된다.

    조사전문 기관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자율주행 트럭은 하루 24시간 주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배송 시간을 개선하고, 효율성 향상으로 미국의 연간 물류 비용을 850억 달러에서 1250억 달러로 45%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매일 3500만 건 이상의 택배가 배송되고 있고, 관련 시장은 연간 최대 28%까지 성장하고 있어 업계의 기대가 높다. 컨설팅 회사 KPMG은 2040년까지 온라인 주문 제품 처리를 위해서 매년 배송 주행 거리가 780억 마일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