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언련, '기사 거래' 의혹 조선일보 간부 등 檢고발



법조

    민언련, '기사 거래' 의혹 조선일보 간부 등 檢고발

    시민단체, '박수환 문자' 연루 기자 배임수재 등 고발
    "언론 및 표현의 자유 남용한 '언론농단'"

    시민단체가 부정한 청탁을 받고 기사를 써준 의혹을 받는 조선일보 등 조선미디어그룹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

     

    민주언론시민연합과 민생경제연구소는 18일 오전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김영수 디지털조선일보 대표·윤영신 조선일보 논설위원을 배임수재 및 업무방해 혐의로, 박수환 전 뉴스컴 대표를 배임증재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고발장에 따르면, 송 전 주필과 김 대표, 윤 논설위원은 조선일보에 재직하면서 '기업 로비스트'로 알려진 박 전 대표의 청탁을 통해 금품 등을 챙기는 대가로 제너럴일렉트릭사(GE)·OB맥주·CJ 등 기업에 우호적인 기사를 작성하거나 기고문을 실어 준 의혹을 받는다.

    이밖에 △송의달 조선일보 에디터의 자녀 GM 인턴 채용청탁 및 금품 수수 △이학영 한국경제 논설실장의 자녀 GM 인턴 채용청탁 및 금품 수수 △ 강경희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 금품 수수 △박은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 사회부장 금품·향응 수수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 골프접대 및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촉구했다.

    (사진=뉴스타파 영상 캡처)

     

    앞서 탐사보도 매체 '뉴스타파'는 박 전 대표의 구체적인 문자 내용을 보도하며 해당 의혹을 제기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시민단체 등은 "이번 사건은 언론과 기업이 유착관계를 맺고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남용한 '언론농단'"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가 성숙하고 보다 바람직한 언론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환부를 도려내어야 할 것"이라며 "좌고우면 없이 법에 따라 피고발인들을 철저하게 수사해 엄벌에 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박 전 대표는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연임 로비 대가로 거액을 받은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박 전 대표는 민유성 당시 산업은행장에게 남 전 사장의 연임 로비를 하는 대가로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특혜 계약을 맺어 21억 3400만원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