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생산·소비는 살아났지만…수출·투자 조정에 고용 위축



경제 일반

    생산·소비는 살아났지만…수출·투자 조정에 고용 위축

     

    최근 한국 경제에 대해 "생산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소비가 견실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면서도 "투자와 수출은 조정을 받는 모습이고, 고용은 한자리 수 취업자 증가에 그쳤다"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특히 미중 무역갈등과 브렉시트, 반도체 업황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위험요인도 함께 지적됐다.

    기획재정부는 15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 2월호'(그린북)에서 "생산은 전월비 조정을 받았지만, 전년동월비는 증가세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기준 전산업생산은 전월대비 0.6% 감소세를 이어갔지만, 1년 전 같은 달과 비교하면 0.3% 증가했다.

    실제로 광공업 생산은 자동차(-5.9%), 반도체(-4.5%), 금속가공(-4.3%) 등이 감소하면서 한 달 새 1.4% 줄었다.

    다만 전년동월대비로는 자동차(18.9%), 반도체(15.5%), 기타운송장비(20.6%) 등이 증가하면서 전체 광공업생산도 1.6% 증가했다.

    제조업 재고율은 전월대비 4.3%p 오른 116.0%를 기록했고, 평균가동률은 72.7%로 0.4%p 하락했다.

    서비스업에서도 정보통신(-4.6%), 운수·창고(-2.3%), 부동산(-1.3%)의 하락세 탓에 전월대비 0.3% 감소했지만, 전년동월과 비교하면 0.8% 증가하는 데 성공했다.

    소비 부문에서도 지난해 4분기 민간소비는 전기대비 1.0%,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하며 견조한 흐름을 보였다.

    또 지난해 12월 소매판매는 승용차 등 내구재(1.3%), 의복 등 준내구재(1.6%), 차량연료 등 비내구재(0.2%) 판매가 일제히 증가해 0.8% 늘어나면서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의 반등에도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한 석유류 가격 수준과 양호한 기상·수급여건으로 안정세를 보인 농축수산물 가격 덕분에 12개월만에 최저치인 0.8% 상승에 그쳤다.

    석유류 · 농산물 등 공급측 변동요인을 제거해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도 건강보험 적용 확대, 통신비 감면 등의 효과로 공공서비스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달보다 오름폭이 0.1%p 줄어든 1.2% 상승한 데 그쳤다.

    또 체감지표인 생활물가지수 상승률도 29개월 만의 최저치인 0.4%를 기록했다.

    투자에서는 희비가 엇갈렸다. 건설투자의 경우 건축과 토목 공사실적이 모두 늘어나면서 전월대비 2.4%나 증가했다.

    하지만 설비투자는 4분기 기준으로는 전기대비 3.8% 증가했지만, 12월 설비투자지수는 기계류 투자가 감소하면서 전월대비 0.4% 하락했다.

    수출은 자동차 철강 일반기계 등이 증가하였으나, 무선통신기기 컴퓨터 반도체
    등이 줄며 감소(△5.8%, 전년동월비)

    고용에서도 서비스업 취업자가 증가했지만 제조업 감소폭이 확대되면서 전체 취업자 수가 1만 9천명 증가하는데 그쳤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교기준인 15~64세 고용률도 0.3%p 하락한 65.9%에 불과했고, 실업률은 고령층을 중심으로 크게 올라 4.5%로 0.8%p 올랐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양호한 소비, 적극적 재정운용 등은 긍정적 요인"이라면서도 "고용상황이 미흡한 가운데 세계경제 성장이 둔화될 우려가 있고,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등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혁신성장·일자리 창출 대책 및 2019년 경제정책방향 과제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수출활력제고대책을 마련하는 등 경제 역동성·포용성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