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물불 안가리는 최저임금 공격...아동센터·홍석천도 제물로



사건/사고

    물불 안가리는 최저임금 공격...아동센터·홍석천도 제물로

    TV조선, 아동센터집회도 최저임금 프레임
    주최측 "최저임금 전에도 집회..왜곡 보도"
    한국당 의원, 최저임금 선동하려다 야유
    "집회 최저임금때문 아니야, 본질 봐야"
    중앙.조선 홍석천 폐업도 최저임금 탓

    15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북측 광장에서 열린 ‘지역아동센터 예산사태 해결을 위한 추경 쟁취 궐기대회’에 참여한 전국 지역아동센터 시설장과 생활복지사들이 손팻말을 든 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송인 홍석천 씨의 가게가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일부 폐업됐다는 중앙일보 기사로 논란이 인 가운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집회가 최저임금 인상 때문이라는 TV조선 보도도 도마에 올랐다.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에서는 6천여 명의 학부모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집회가 열렸다. 매년 관련 예산 책정에 문제를 제기하고 개선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하지만 TV조선은 이날 집회에 대해 "지역 아동들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도, 최저임금 인상 여파가 미쳤다"고 보도했다.

    올해 최저임금이 10%가량 오르면서 인건비와 교육비, 관리비 등이 포함된 전체 운영 예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에대해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 옥경원 대표는 22일 CBS노컷뉴스에 "최저임금이 인상되기 이전에도 아이들의 1인당 평균 프로그램비는 하루에 890원에 불과했다"며 "지역아동센터 기본 운영지원금에 인건비와 교육비, 관리비 등이 모두 포함되는, 이런 비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광화문에서 모인 것"이라고 말했다.

    옥 대표는 이어 "지역아동센터 집회를 최저임금 프레임으로 씌우는 TV조선 보도는 정말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역아동센터 집회 내용을 보도한 TV조선 보도에 관련 종사자들이 "잘 못 됐다"며 항의했다. (사진=TV조선 뉴스9 캡처)

     

    그런데도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은 이날 현장에 나타나 집회 이유를 최저임금 인상 때문이라고 몰아가려다가 집회 참가자들의 야유를 받았다.

    현장 영상을 보면 송 의원은 자신을 한국당 원내부대표라고 소개를 한 후 "지역아동센터장에게 얘기를 들었다, 최저임금인상 때문에 여러분이 이 추운 날 미세먼지 속에 있게 하는 일이 얼마나 황당한 일인지 나도 놀랐다"고 선동하려했다.

    그러자 집회 참가자들은 "최저임금 인상 문제가 아니다", "본질을 봐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송 의원의 발언을 저지했다.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모인 집회가 아니라는 사실을 재차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다.

    송 의원의 발언 순서는 돌연 마련됐다고 한다.

    옥 대표는 "송 의원이 갑작스럽게 마이크를 잡고 발언을 했다"며 (집회가) 최저임금 때문에 열렸다고 (주장)하니까 현장에서도 반발하고 나선 것"이라고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그는 "저희가 최저임금 때문에 싸우는 것은 아니다"라며 "아이들이 먼저다, 아이들을 먼저 대우해야 하기 때문에 (집회에)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18일에 올라온 홍석천 인스타그램.

     

    중앙일보도 지난 18일 방송인 홍석천 씨가 가게를 문 닫은 이유를 최저임금 인상 때문이라고 보도했다가 홍역을 앓았다.

    문제의 기사는 이데일리 인터뷰 내용을 인용한 것으로 원 기사는 최저임금제의 문제보다는 해법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홍석천 "이태원 가게 2곳 문 닫아…최저 임금 여파]라는 제목으로 둔갑했다.

    이를 접한 홍 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제 의도하고는 많이 다르다"며 "해결책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한 인터뷰"라고 적었다.

    논란이 일자 기사 제목은 [이태원 가게 2곳 문 닫는 홍석천…그가 말한 해법은]으로 수정됐다.

    중앙일보의 정정보도에도 불구하고 이번엔 중앙일보의 이전 제목을 조선일보 등이 그대로 베껴쓰다 물의를 빚기도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언경 사무처장은 CBS노컷뉴스에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초까지 집계한 언론들의 보도 내용을 보면 최저임금제 주휴수당 산정, 부동산 공시지가 인상 등의 주제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며 "논란이 된 홍석천 씨의 인터뷰 보도, 지역아동센터 집회 등의 사례뿐만 아니라 인상된 최저임금만 가지고 비판하는 보도가 계속되는 것은 문제이며 왜곡"이라고 진단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