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미 '실무협상' 최선희 북한 부상, 스웨덴 도착…미국 비건 대표와 회동하나



유럽/러시아

    북미 '실무협상' 최선희 북한 부상, 스웨덴 도착…미국 비건 대표와 회동하나

    중국 베이징 공항에서 스웨덴으로 향하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연합뉴스 제공)

     

    북미 실무협상을 담당하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 도착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최선희 부상 일행은 이날 공항 터미널에 도착한 뒤 취재진을 피하기 위해 일반 탑승객들이 이용하는 출구를 이용하지 않고 공항 귀빈실을 이용해 빠져나갔다.

    최 부상은 앞서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중국항공편을 이용해 스웨덴으로 향했다.

    최 부상의 이번 스톡홀름 방문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미국 워싱턴 방문일정에 들어간 가운데 이뤄져 주목된다.

    김 부위원장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의 고위급회담에 이어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면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의제가 조율되면 북미 협상 카운터파트 관계인 최 부상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실무협상으로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다.

    이와관련해 워싱턴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진전이 있을 경우 비건 특별대표가 곧바로 스톡홀름으로 가서 최 부상과 이번 주말께 회동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 부상은 이번 주말을 스웨덴에서 보낸 뒤 오는 22일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6월 1차 북미정상회담 때는 미국 측에서는 대북정책특별대표를 지낸 성 김 필리핀 대사가, 북한 측에서는 최 부상이 판문점에서 만나 실무협상을 벌인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