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도, 스마트공장 실태 전수조사…도입 효과 분석



경남

    경남도, 스마트공장 실태 전수조사…도입 효과 분석

    스마트 선도산단 도내 유치 총력

    경남도청(사진=자료사진)

     

    경상남도가 제조업 혁신의 핵심인 스마트공장 실태를 전수조사해 도입 효과를 분석한다.

    도는 내년 3월까지 스마트공장 실태를 전수조사한다고 17일 밝혔다.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는 스마트공장 전환 효과 목표를 매출액과 일자리 창출 개수 등 수치로 구체화해 도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에 나선다.

    이를 통해 스마트공장 희망 기업에는 요구 사항을 수렴해 향후 경남 제조업 혁신의 정책 방향과 추진 토대를 삼을 계획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8월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22년까지 국비 등 2343억 원을 투입해 매년 500개씩, 2000개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공장 전문 인력도 매년 1000명 이상 양성하고,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상품인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을 출시했다.

    자동화 설비를 포함해 기업당 최대 40억 원까지 대출금리의 연 3.0%p, 보증료율 연 0.6%p를 감면해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보급을 핵심으로 한 경남의 제조업 혁신은 국가 정책으로 확대돼 산업부는 올해 기존 국가산업단지 가운데 일부를 선도산업단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도는 도내 국가산단이 선도산단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3월 안에 스마트산단 조성 기본 구상과 사업 모델 발굴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천성봉 도 산업혁신국장은 "스마트공장 개수 증가에 매몰되지 않고,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해 도내 중소.중견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