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흑역사' 남영동 대공분실,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인권/복지

    '흑역사' 남영동 대공분실, 민주인권기념관으로

    과거 보안수사 명분으로 민주화운동가들 고문
    시민사회와 함께 민주인권기념관 조성해 운영될 예정

    26일 서울 용산구 옛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열린 이관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민갑룡 경찰청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이 시민들과 함께 분실 대문을 열고 안으로 걸어 들어오고 있다. (사진=김형준 기자)

     

    군사독재정권 시절 고문으로 악명을 떨쳤던 서울 용산구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기념하는 '민주인권기념관'으로 거듭나게 됐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26일 오후 옛 남영동 대공분실 마당에서 분실의 관리권을 경찰청에서 사업회 측으로 넘기는 이관식을 열었다.

    앞으로 분실 건물에는 민주인권기념관이 설립되고,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기리는 전시장과 토론장 등이 들어서서 시민 누구나 찾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987년 이 곳에서 고문으로 숨을 거둔 고 박종철 열사의 형 박종부씨는 "이 곳에서 목숨을 빼앗긴 사람들이 이루고자 했던 세상에 더디지만 조금씩 다가가고 있는 것 같다"며 "새로 태어날 민주인권기념관이 그러한 민주주의와 인권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산 교육의 현장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 곳에서 고통을 당했던 분들이 긴 세월이 지나 모두 무죄를 받았지만, 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며 "대공분실이 국가폭력의 공간에서 모든 인간이 존엄성을 인정받고 존중받는 민주주의와 인권의 산실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고 했다.

    이관식에 참석한 민갑룡 경찰청장도 "지난날 국민에게 고통을 안긴 경찰의 뼈아픈 과거에 대해 15만 경찰을 대표해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경찰의 부끄러운 역사가 새겨진 장소가 민주인권의 상징터로 재탄생되는 것을 계기로, 경찰도 제복 입은 시민으로서 민주·인권·민생 경찰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 취조실. 박종철 열사는 약 10시간의 물고문을 받고 1987년 1월 14일 오전 11시 20분 이곳에서 숨을 거뒀다. (사진=황진환 기자)

     

    옛 남영동 대공분실은 1976년 내무부 치안본부(현 경찰청) 산하에 설립돼 30여년 동안 보안수사를 명분으로 민주화 운동가들을 고문하던 장소로 사용됐다.

    이곳에서 고초를 겪은 인사는 고 박종철 열사와 고 김근태 전 국회의원 등 확인된 수만 391명이다.

    지난 2005년 분실이 홍제동으로 통합이전되면서 이곳에는 경찰청 인권센터가 설립돼 최근까지 경찰이 관리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10일 6·10 민주항쟁 31주년 기념사를 통해 이 곳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했었다.

    남영동 대공분실은 오는 2019년 초 법적으로 행정안전부로 이관된 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관리와 운영을 맡아 시민사회와 함께 민주인권기념관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