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만 비리 경영 의혹' 경총 세무조사 착수



경제 일반

    '방만 비리 경영 의혹' 경총 세무조사 착수

    고용노동부 지도·점검 실시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횡령.배임 등 의혹 관련 법인세 탈루 정황
    수십억원대 수익사업 관련 세금 탈루 의혹도

     

    횡령 배임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에 대해 국세청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과 경총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최근 경총에 대해 비정기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경총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 결과 김영배 전 부회장의 횡령 배임 의혹 등을 확인하고 지난달 1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국세청의 이번 세무조사 역시 경총 내부의 이같은 횡령.배임 등과 관련한 법인세 탈루 의혹 등을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고용노동부는 경총이 지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내규에 규정한 한도금액(8학기, 약 4천만원)을 초과해 약 1억원의 자녀 학자금을 당시 자녀가 해외유학 중이던 김 전 부회장에게 지원했다고 밝혔다.

    또 업무추진비로 사들인 상품권 1억 9천만원 어치를 받아 사용하면서도 사용처를 밝히거나 관련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남기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김 전 부회장은 자녀 학자금 가운데 초과금액 6천만원과 상품권 금액 등 총 2억 5천만원을 경총에 반납했다.

    이 외에도 경총은 지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관련 규정이나 이사회·총회 승인 없이 임직원에게 무단으로 특별상여금 약 67억원을 지급하고, 6억 6천만원 어치의 골프회원권을 재산목록에서 누락해 보고한 사실도 드러났다.

    국세청은 노동부의 지도.점검 결과와 함께 참여연대가 최근 제보한 경총의 탈세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연대는 경총이 최근 몇년 동안 수십억원에 이르는 대기업 협력사로부터 받은 단체교섭 위임 비용과 정부 용역 대금에 대해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