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용적 성장의 길, 반드시 가야"…홍남기 '취임일성'



경제 일반

    "포용적 성장의 길, 반드시 가야"…홍남기 '취임일성'

    경제 체질 개선·사회 포용력 강화·미래 대비 투자 강조
    "현장 소통 중요…기업인 가장 많이 만나는 부총리 되겠다"

     

    홍남기 신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일성(一聲)으로 "'포용적 성장의 길'을 반드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11일 취임사에서 현 경제상황에 대해 핵심은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라는 3축 기조가 잘 녹아있는'포용적 성장의 길'을 반드시 가야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전방위적 경제활력의 제고 △우리 경제 체질개선 및 구조개혁 △우리 경제 사회의 포용력 강화 △미래대비 투자 및 준비를 정책방향으로 꼽으며 "흔들림없이 빠른 속도로 추진해 나가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구체적인 정책방향과 내용은 지금 한창 검토중에 있으며 조만간 마무리될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 담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재부 직원들에게는 '거문고 줄을 풀어 다시 고쳐 맨다'는 뜻의 고사성어 '해현경장(解弦更張)'을 인용하며 "긴장을 높여 심기일전하도록 하고, 경제·사회·정치적 제도개혁의 중요성을 되새기도록 다시 한번 가다듬어 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기재부 직원들에게 "변화를 이루고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해서는 그동안 정부 정책 추진 과정에서 마주쳤던 3가지 벽을 허물어야 한다"며 △경제 불안 심리 △이해관계 조정 △정책성과에 대한 불신을 뛰어넘자고 독려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의 엔진은 미래에 대한 희망과 그에 바탕을 둔 도전과 혁신"이라며 "정부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마중물을 계속 부어나가겠다. 이제는 기업과 시장이 강한 펌프질을 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업이 공정한 룰(rule) 아래서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하고 일자리를 만들도록 해 나가야 한다"며 "정책의 신뢰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여야 하고 시장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쌍방향 소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저부터 민간과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대기업의 기업인들을 가장 많이 만나는'부총리'가 되겠다"고 자임했다.

    더 나아가 "경제주체간 이견이 있는 과제는 대화, 타협, 양보, 조율에 의한 사회적 빅딜을 통해 해결하겠다"며 "핵심과제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매듭짓겠다"고 약속햇다.

    또 "그간 정부에서 수많은 정책을 발표했지만, 국민들은 현장에서 그 성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며 "이제 '성과'로 말하고 '성과'로 승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는 "시장기능으로 부족하거나 민간의 도전과 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들은 그 속도와 강도를 더 높여야 한다"면서도 "반면 최저임금 등과 같이 시장의 기대에 비해 속도가 빨랐던 일부 정책들에 대해서는 적극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