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위안부' 등재, 내년엔 될까



인권/복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위안부' 등재, 내년엔 될까

    2년 전 신청했지만 유네스코 "일본 단체와 대화하라"며 미뤄
    시민단체 "강제징용 관련 판결 등 상황 희망적"

     

    유네스코에서 등재를 보류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에 대해 시민단체가 '일본 단체와의 대화 중재에 적극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 7개국 14개 단체로 구성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는 지난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네스코 측에 "대화 중재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최근 대법원이 일제 강제징용 전범기업에 배상판결을 내린 상황에서, 위안부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2년 전 등재 신청… 유네스코 "일본 단체와 대화하라"며 차일피일

    지난 2016년, 국제연대위원회와 영국 런던 임페리얼 전쟁박물관은 '일본군 위안부의 목소리'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에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기록물은 실제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 기록과 피해자 조사 자료, 치료 기록, 지원 운동 자료와 함께 일본 정부가 위안부를 운영했다는 사실을 증명할 사료 등 2744건으로 구성됐다.

    이 자료는 이듬해 2월 유네스코의 등재심사소위원회로부터 '유일하고 대체불가능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일본이 분담금을 제때 내지 않거나 유네스코 규칙 개정을 요구하는 등 등재를 방해했다는 것이 위원회 측의 설명이다.

    결국 그해 10월, 유네스코는 이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보류하면서 위원회 측에 '위안부와 일본군의 훈련에 관한 기록'을 등재 신청한 일본 단체와 대화할 것을 요구했다.

    자료 6건으로 구성된 일본 측 기록은 '역사의 진실을 구하는 세계연합회'라는 단체가 신청했다. 해당 자료에는 위안부가 합법적으로 운영됐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으며, 위원회 관계자는 "해당 단체가 일본 우익세력과 연결돼 있다"고 설명했다.

    7개월이 흐른 지난 5월, 유네스코는 앤시아 셀러스 박사를 중재자로 결정한다는 서한을 위원회 측에 보내 왔다. 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6월 14일 환영한다는 취지의 답장을 보냈지만 그 뒤로는 어떤 소식도 듣지 못했다"며 "유네스코가 대화 과정을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지난 7일부터 기록물에 대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응원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해 국제사회에 이 문제의 해결을 촉구한다는 것이 위원회 측의 설명이다.

    ◇ 강제징용 배상판결, 화해치유재단 해산… "전망 밝아졌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뒤 등재 가능성에 대해 전망을 묻자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국제연대위원회 신혜수 사무단장은 "2015년 위안부 합의 이후 정부 지원이 모두 끊겼지만 사실 처음부터 민간단체가 주체가 됐기 때문에 정부의 간섭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며 "그전부터도 외교부의 유네스코 담당 대사 등 실무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었고, 지금은 정부 지원금 중 일부도 다시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무단 한혜인 팀장도 "지난 정권에서는 2015년 위안부 합의 이후로는 충분히 도움을 받지 못할 정도로 아쉬운 점이 많았다"며 "얼마 전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판결이 나왔는데, 일본은 반발했지만 국제인권법 측면에서 보면 선진적 판결"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역사적인 사건 속에서, 인권을 가장 기본으로 해 등재가 진행된다는 것에 대해 국제사회가 많은 응원을 해줄 수 있으리라고 예측한다"며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봤다.

    이들은 다만, 일본의 압력 등으로 인해 기록물이 유네스코에 등재되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았다.

    신 단장은 "만약 유네스코가 반인권적인 일본의 압력에 정치적으로 휘둘려 끝까지 등재를 하지 않는다고 하면, 별로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며 "그럴 경우 민간에서 따로 인권 아카이브를 만들어 자료를 모으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