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갑질폭행' 양진호 노동법 위반 40여건 적발



노동

    '갑질폭행' 양진호 노동법 위반 40여건 적발

    임금인상 요구 노동자에 유리컵 던져
    이직한 노동자 취업 방해하려 이직 회사에 '뒷담화'도
    음주 강요 회식·생마늘 먹이기·염색 강요 등 사실로 확인돼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갑질폭행' 등으로 구속 송치된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에 대해 과거 노동자에게 유리컵을 던지는 등 수십 건의 노동법 위반 사실이 적발됐다.

    고용노동부는 양 회장이 운영한 한국인터넷기술원그룹 계열사 5개소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결과를 폭행, 취업방해, 임금체불 등 총 46건의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감독대상이 된 회사 5개소는 한국인터넷기술원과 한국미래기술, 이지원인터넷서비스, 선한아이디, 블루브릭이다.

    앞서 노동부는 양 회장의 전직 직원에 대한 폭행 동영상이 공개되자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주관으로 특별근로감독반을 편성, 지난달 5일부터 4주 동안 감독을 실시했다.

    감독 결과 양 회장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노동자에게 유리컵을 집어 던지거나, 퇴사한 직원이 동종업계의 다른 회사에 재취업하자 해당 회사에 부정적으로 언급을 하는 등 취업을 방해한 행위 등이 확인됐다.

    또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 등 임금체불만 4억 7천여만원에 달했고, 서면 근로계약 미체결, 직장 내 성희롱 등 28건의 법 위반사항도 확인됐다.

    산업안전보건 분야에서는 안전보건교육 미실시 등 18건의 법 위반사항이 확인됐다.

     

    또 그동안 언론에 보도된 바 있는 △회식에서 음주 및 흡연 강요 △생마늘 강제로 먹이기 △머리 염색 강요 등 직장 내 괴롭힘 사실도 사실로 확인됐다.

    노동부는 노동관계법 위반사항 중 폭행, 취업방해, 임금체불 등 형사처벌 대상에 대해서는 보강 수사를 거쳐 사건 일체를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근로조건 서면명시 위반, 직장 내 성희롱 금지 위반, 안전보건교육 미실시 등 과태료 부과 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법 위반에 이르지 않더라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직장 내 괴롭힘 등 노동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 불합리한 근무환경에 대해서는 개선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노동부는 앞으로도 양 회장과 같이 직장 내 지위를 이용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에는 반드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