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드루킹, "文대통령이 안희정 당대표 만들려했다고 들었다"



법조

    드루킹, "文대통령이 안희정 당대표 만들려했다고 들었다"

    김경수 지사 前보좌관 공판서 드루킹 주장
    특검, '김경수 前보좌관에 뇌물' 드루킹 징역 10월 구형

    드루킹 김동원 씨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드루킹' 김동원(49) 씨가 "문재인 대통령이 '안희정 당대표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었다는 얘기를 김경수 경남도지사로부터 들었다"고 법정에서 주장했다.

    김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뇌물공여 결심공판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재판에서 증인석에 선 김씨는 지난해 6월 7일 김 지사를 만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측에서 작성한 '대통령보고서'가 문 대통령에게 잘 보고됐는지 확인했다고 말했다. 대통령보고서는 경공모에서 작성한 것으로 재벌기업을 인수합병 해 얻은 수익금으로 자치 공동체를 건설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씨는 "(문 대통령이) 보고서 내용을 수락했는지 궁금해 물었더니 김 지사가 사실상 거절하는 방식으로 얘기했다고 전했다"며 "(문 대통령이) 특히나 보고서 내용에 들어간 기업 중에 삼성이나 네이버는 건들지 말라고 단도직입적으로 얘기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기분이 좋지 않았고 문재인 정부랑 같이 할 게 없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후 김씨가 불쾌해하자 김 지사가 "(문 대통령이) 당시 안 지사를 당대표로 만드는 데 관심이 있으시다고 했다"며 "안 지사가 당에 지지기반이 없으니 경공모가 돕는 형태로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김 지사와 통화한 내용도 설명했다. 김씨는 "김 지사가 (안 지사 당대표 프로젝트)에 대해 (문 대통령) 허락을 받았으니 너는 스탠바이(대기)하고 있으라"며 "김 지사가 자신이 안 지사를 설득할테니 그때 움직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뇌물 공여 등 혐의로 김씨에 대해 징역 10개월을 구형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공범 '성원' 김모(43)씨와 '파로스' 김모(49)씨에게는 각각 징역 6개월과 4개월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들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김 지사 전 보좌관 한모(49)씨에게는 징역 8개월을 구형했다.

    특검은 "김씨 일당은 지난 대선 이후 총선까지 인터넷 포털 댓글을 조작하는 대가로 공직을 얻기 위해 김 지사 측 보좌관에 금품을 제공했다"며 "동기가 불량하고 뇌물공여 혐의가 중대하다"고 구형 이유를 밝혔다.

    한씨에 대해서는 "뇌물을 받는 대가로 직무수행 중 알게 된 인사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등 보좌관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공직을 거래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드루킹 일당이 다른 재판을 받고 있어 심리가 마무리되는대로 함께 선고할 예정이다. 한씨에 대한 선고는 내년 1월4일 내려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