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性은 극언?…"박정희 없었으면 필리핀… 이재명 탈당"



국회/정당

    野性은 극언?…"박정희 없었으면 필리핀… 이재명 탈당"

    이언주‧하태경 눈에 띄는 '우(右)클릭', 보수통합 겨냥한 듯
    김병준‧홍준표 가세 "文, 가짜 진보…탁현민 없으면 정권 끝"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과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

     

    야당 정치인들의 입이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다. 강경한 발언은 통상 이목을 끌기 위한 수단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정부‧여당의 경제 정책에 대한 여론이 안 좋아지자, 좀 더 극단적인 표현으로 수위를 끌어올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흐름은 이른바 보수통합론(論)을 겨냥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과녁으로 한 거센 비판은 결국 반문(反文‧반문재인) 연대 필요성으로 귀결된다. 각자가 이 과정에서 주도권을 쥐고 싶어 한다는 얘기다.

    ◇ 바른미래, 이언주‧하태경 '쌍포'

    최근 가장 주목받는 정치인은 바른미래당의 이언주(재선‧경기 광명을) 의원이다. 이 의원은 지난 24일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을 만든 것이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여전히 필리핀보다 못한 세상에서 살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이 자주 언급하고 있는 '박정희 천재론'의 일환인 셈이다. 그는 지난달 23일 인터뷰에선 "독재를 했다는 측면에서는 비판을 받지만, 박정희 같은 분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꿰뚫어 보았다는 측면에서는 천재에 가까웠다"고 한 바 있다. 당시 "대통령제는 현대판 황제인데, 황제가 되려면 외교‧국방‧경제까지 완벽하게 알아야 한다"며 "이런 대통령이 우리 역사에 나타났다는 것은 국민 입장에선 행운"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일견 제왕적 대통령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 같기도 하지만, 우연일지라도 똑똑한 대통령이었다는 얘기와 같다. 그리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천재' 언급은 현재 문 대통령에 대한 상대적 평가 절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박 전 대통령은 산업화의 초석을 닦은 반면, 문 대통령은 반(反)기업‧반시장 정책을 펴고 있다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이 의원이 문 대통령을 주로 겨냥한다면 같은 당 하태경(재선‧부산 해운대갑) 의원은 최근 '혜경궁 김씨' 사건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저격수를 자처하고 있다.

    하 의원은 25일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이 지사가 문 대통령 아들 문제를 언급한 것은 반문(反文) 야당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가 부인 김혜경씨의 실계정주 의혹이 있는 트위터 사건과 관련,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특혜채용 의혹을 먼저 가리자고 한 데 대해 "역린을 건드렸다"는 해석에 더한 주장이다.

    그는 "대선 때 문씨의 특혜취업 문제를 줄기차게 제기했던 저처럼 이 지사도 야당처럼 대통령과 맞서겠다는 것"이라며 "이간계가 아니라 본인의 결별 선언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는 이 지사가 경찰이 권력의 편이라고 했을 때 출당시켰어야 했다"며 "이 대표도 비문(非文)을 넘어 반문을 대표하려느냐"고 되물었다.

    이 지사에 대한 하 의원의 공세는 여러 가지 포석을 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문재인 정서를 강화함과 동시에 여권 내 '친문 대(對) 비문' 갈등을 겨냥하고 있다. 하 의원은 지난 22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이 지사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 반문연대 노림수, 한국당과 공동전선?

    연일 강도 높은 발언에는 결국 차기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정치적 노림수가 깔려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를 의식한 듯 이 의원은 지난 21일 "자기가 더 유리한 곳을 찾아다니는 게 철새다. 저는 더 불리한 곳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한 야당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철새는 추워지면 더운 곳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시 날씨가 풀리면 원래 있던 곳으로 가는 것이 철새"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이 민주당을 떠나 국민의당, 현재 바른미래당까지 왔지만 언제 다시 민주당을 바랄지 알 수 없다는 지적으로 최근 '보수의 아이콘'으로 변신한 반면, 그 명분을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23일 인터뷰에서 이 의원을 겨냥, "바른미래당으로 광명에서 출마하면 100% 낙선"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 의원이 한국당으로 입당해 부산 영도 지역구를 노리고 있다는 정치권의 소문을 근거로 '철새' 주장에 힘을 실은 것이다.

    반문연대 요구가 거세지는 것과 맞물려 한국당 내 유력 정치인들의 공세도 강화되고 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제대로 된 성장정책 없이 집권했다는 점, 이 잘못을 고치려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두 가지 죄를 짓고 있다"며 "실현 가능한 성장정책이 없는 지금의 정부는 가짜 진보‧사이비 진보"라고 비판했다.

    3월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홍준표 전 대표는 청와대를 겨냥했다. 홍 전 대표는 24일 서울에 첫 눈이 내렸지만 사퇴하지 않은 탄현민 청와대 행정관(의전비서관실)을 겨냥 "그를 놓아주게 되면 이 정권은 끝날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