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스타그램, 공격댓글 차단 '머신러닝 댓글 필터' 한국어 지원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통신/뉴미디어

    인스타그램, 공격댓글 차단 '머신러닝 댓글 필터' 한국어 지원

    뉴스듣기

    인스타그램이 집단적 따돌림을 의미하는 사이버 불링이나 공격적인 댓글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머신러닝(ML) 댓글필터' 기능을 한국어로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댓글필터는 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해 부적절하다고 분류된 댓글을 이용자가 보기 전 자동으로 숨겨주는 기능이다. 반면 댓글 작성자는 해당 댓글을 계속 볼 수 있다.

    머신러닝 댓글필터 기능은 다른 이용자를 향한 공격적인 댓글을 먼저 찾아 걸러내고, 반복적으로 악성 댓글을 게재하는 계정을 플랫폼에서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특정 종교나 인종을 대상으로 하는 혐오 발언이나 선정적 댓글, 무분별하게 게시되는 광고성 스팸도 숨겨준다.

    2016년 10월 피드 내 스팸 댓글을 걸러내기 위해 처음 도입된 댓글필터는 영어 지원을 시작한 이래 지난해 6월부터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일어 및 중국어 등 8개 언어를 지원한데 이어 이번에 한국어까지 확대했다.

    우선 현재 피드 및 프로필 내 댓글에 적용되며, 추후 플랫폼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은 "컴퓨터 모델의 학습을 위해 수 백만 개의 댓글을 직접 평가해 모델에 입력하고, 각 댓글을 최소 두 명 이상이 평가하도록 해 정확한 결과를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며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현재 정확도가 95%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스타그램은 지난 9월 부모들이 자녀들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을 도울 수 있도록 돕는 '인스타그램 부모님 가이드' 국문본을 출시했으며, 10월에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진 및 캡션에서 사이버 불링을 찾아 자동으로 신고하는 사이버 불링 예방 기능도 도입한 바 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