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태 평화번영 대회 '일본 전쟁범죄 대응' 공동선언문 채택



경인

    아태 평화번영 대회 '일본 전쟁범죄 대응' 공동선언문 채택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 만행 진상규명…강제동원 희생자 추모사업 합의

    16일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린 '2018 아시아태평양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참가들이 일본의 역사적 범죄행위에 대해 함께 대응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제공="">

     

    '2018 아시아태평양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일본의 역사적 범죄행위에 대해 함께 대응하는 공동선언문이 채택됐다.

    16일 경기도와 (사)아태평화교류협회가 공동 주최한 국제학술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일본의 강제동원에 대한 규탄과 진상조사, 추모비 건립 등 교류 협력사업을 하기로 합의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전쟁 범죄에 대한 일본의 불가역적 사죄를 받아내고, 다시는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일제 강점기시절 일본에 의해 자행된 강제동원을 명백한 전쟁범죄로 단정하고, 일제가 아시아태평양 국민들에게 강요한 인적, 물적, 정신적 수탈의 진상 조사를 위해 국제기구와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강제동원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이들을 기억하기 위한 추모비와 조형물, 역사관 등을 포함한 평화공원을 각 나라와 지역에 맞게 조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 발굴과 유골봉환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공동재단을 설립하고, 과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국제대회와 토론회 등 다양한 교류 협력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과거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의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아태지역 평화교류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총리 등 북한과 일본, 중국, 필리핀, 몽골, 카자흐스탄,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호주 등 해외 참가자 50명, 국내 참가자 250명 등 총 300명이 참석했다.

    다음은 공동선언문 전문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안정, 공동번영을 바라는 지역 나라 국민들의 염원과 관심 속에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진행되었다.

    대회참가자들은 아시아·태평양지역나라 국민들에게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을 가한 일본의 과거 죄행에 대해 일본 정부의 진정한 불가역적 사죄를 받아내고, 다시는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의지를 담아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본 대회에 참가한 아시아태평양지역나라와 관련 단체대표들은 과거 대일항쟁기 당시 일본에 의해 자행된 강제동원을 명백한 전쟁범죄로 단정하고 강력히 규탄하였다.


    2. 일제가 아시아·태평양지역나라 국민들에게 강요한 인적, 물적, 정신적 수탈의 진상을 조사하고 그 실태를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하며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와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3. 대일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가슴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추모비, 조형물, 역사관 등을 포함한 평화공원을 각 나라와 지역의 실정에 맞게 조성하며 강제동원 피해조사를 위해 서로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4. 대일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 발굴, 유골 봉환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그를 위해 해당 나라와 지역, 관련단체들이 참가하는 공동재단설립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5. 아시아·태평양지역나라와 관련단체들은 과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국제대회와 토론회, 전시회, 현장 방문을 비롯한 다양한 형식의 교류와 협력사업들을 더욱 활발히 진행하기로 하였다.

    2018년 11월 16일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참가자 일동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