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방 만세!…수고했어요" 수능 뒤 포옹·격려



사회 일반

    "해방 만세!…수고했어요" 수능 뒤 포옹·격려

    친구들과 태극기 펼쳐 보이며 "수능 해방 만세" 퍼포먼스
    선배들 기다리던 2학년 학생들 "다른 말보다 안아 주고 싶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오후 서울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태극기를 들고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서 수험생들도 비로소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이날 오후 5시쯤 서울 이화여자외고 앞에서는 4교시 한국사와 탐구영역 시험이 끝나자,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아직 긴장이 덜 풀린 표정을 한 채 하나둘 나오기 시작했다.

    밖으로 나오던 도중 교문 근처에서 친구들과 함께 태극기를 펼쳐 보이는 퍼포먼스를 한 손하람양은 "수험생활로부터 해방됐다는 의미로, 우리 모두 수고했다는 의미로 '대한 독립 만세'에 비유해 퍼포먼스를 했다"고 웃었다.

    "다이어트도 하고, 평소 입고 싶은 옷이 많았는데 예쁜 블라우스도 사서 입고 싶다"는 손양은 "느끼한 파스타가 먹고 싶다"며 환하게 웃어 보였다.

    이 학교에서 시험을 치른 손채영양도 "평소에 모의고사를 보는 것과 비슷한 분위기였고, 감독도 지나치게 엄격하지 않아서 생각보다 훨씬 분위기가 부드러웠다"고 했다.

    "집에 가서 실컷 잠을 자고, 친구들과 영화를 보고 싶다"던 손양은 "공부한 것들을 다 쏟아낸 것 같기는 한데 미련은 조금 남는다"고 덧붙였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오후 서울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이 부모님 품에 안기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날 교문 앞에는 자녀를 기다리는 학부모들과, 시험을 치르고 나온 선배를 기다리러 온 고등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아침에 배화여고에 다니는 딸 고다영양을 시험장으로 데려다 줬다는 차현정(44)씨는 "지금까지 공부한다고 수고했고 좀더 편안하게 성적이 나오는 대로, 원하는 대로 잘 갔으면 좋겠다"며 "너무 걱정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딸에게 마음을 전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오후 서울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화여고 2학년 강은수양은 "영어토론 동아리에서 만난 언니들이 혹시 이화여자외고에서 시험을 볼까 해서 맞이하러 나왔다"며 "다른 말보다는 그냥 언니들을 안아 주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우리 차례가 되는데, 조금 답답하기도 하면서 '이제 시작이구나'하는 생각도 든다"고도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