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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논란 마침표...광주도시철도 2호선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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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16년 논란 마침표...광주도시철도 2호선 주요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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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공론화를 통해 지난 16년간의 논란에 마침표를 찍고 건설될 전망이다.

    다음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주요 일지.

    ▲2002년 10월= 2호선 기본계획 승인·고시(건설교통부) 도심순환선(길이 27.4㎞, 지상고가, 사업비 1조3375억원)


    ▲2005년 5월= 2호선 예비타당성조사(KDI) 길이=22㎞, 사업비 9444억원 경제적 타당성 있으나 재원조달 가능성 검토 요구

    ▲2010년 9월= 2호선 예비타당성조사(KDI) 길이=41.7㎞, 사업비 1조7394억원 경제적 타다성 다소 부족하나 정책적 측면 고려


    ▲2011년 11월=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국토교통부) 도심순환선(길이 27.4㎞)→ 확대순환선(41.7㎞)

    ▲2013년 1월~2015년 5월= 기본설계 용역

    ▲2013년 12월=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국토교통부) 길이 41.7㎞, 지상고가→41.9㎞, 저심도 지하, 사업비 1조7394억원→1조9053억원, 0.2㎞ 연장

    ▲2014년 6월= 2호선 등 긴급현안 특별TF팀 구성(윤장현 전 시장 인수위원회) 2호선 건설방식 재논의(희망광주 준비위원회)

    ▲2014년 7~9월= 윤 전 시장, 도시철도 2호선 재검토 지시 2호선 타당성검토 TF팀 발족 및 4차 회의

    ▲2014년 10월= 윤 전 시장, 시의회에서 "2호선 건설 여부 12월 최종 결정"

    ▲2014년 11월9일= 윤 전 시장,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2호선 건설 연기론 처음으로 제기

    ▲2014년 11월24일= 광주시의원 12명, '2호선 건설' 요구 기자회견

    ▲2014년 11월28일=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2호선 건설 요구

    ▲2014년 11월30일= 윤 전 시장, 국회의원 간담회서 최종 의견 수렴

    ▲2014년 12월1일= 윤 전 시장, 광주시의회 의장단 조찬 간담회-기자회견 "도시철도 2호선 원안대로 건설"

    ▲2015년 3월= 푸른길지키기 "도시철도 2호선 공사계획 재수립" 촉구

    ▲2015냔 7월= 광주시, '훼손 논란' 2호선 푸른길 지키기로 가닥

    ▲2015년 9월2일= 김민종 시의원 "건설비 15% 초과…타당성 재조사 우려"

    ▲2015년 9월17일= 광주시 "건설비 3000억+4000억 증가 추산"

    ▲2015년 11월= 광주시, ①원안 ②저심도+지상구간 확대 ③저심도+노면(트램) ④전면 트램 ⑤모노레일 등 5개안 제시

    ▲2015년 12월9일= 도시철도 자문회의 "저심도 유지, 비용 절감하라"

    ▲2015년 12월16일= 시의회 "2호선 원안 조기 착공" 공식 입장 채택

    ▲2015년 12월17일= 광주환경련 집담회 "트램이 대안"

    ▲2016년 1월21일= 광주시민단체 "2호선 건설 반대·재검토" 촉구

    ▲2016년 1월25일= 윤 전 시장 "2호선 필수 지하구간 先 착공"

    ▲2016년 2월16일= 2호선 원안중심 '지하+노면+지하 천장형' 가닥

    ▲2016년 2월23일= 시의회, 원안중심형 사실상 동의

    ▲2016년 2월24일= 윤 전 시장, 원안중심형 2호선 건설계획 공식 발표

    ▲2016년 5월4일 2호선 초안 의견 수렴 주민설명회

    ▲2016년 9월20일 2호선 '착공 첫 단추' 기본설계 완료

    ▲2017년 1월2일 2호선 총사업비 2조579억원 확정

    ▲2017년 9월13일 2호선 차량시스템 납품 우선협상자 ㈜우진산전 결정

    ▲2018년 2월24일 윤장현 시장 "도시철도 2호선 계획대로"

    ▲2018년 3월12일 2호선 1단계 기본계획 변경 "푸른길 보존"

    ▲2018년 6월15일 2호선 반대모임 대표, 혁신위 참여 공론화 수면 위

    ▲2018년 6월27일 이용섭 시장 "2호선 건설방식, 찬바람 불기 전 결단"

    ▲2018년 7월3일 이용섭 광주시장 "2호선 공론화 거치겠다"

    ▲2018년 7월16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시민참여형 숙의조사' 제안

    ▲2018년 7월17일 이용섭 광주시장, 2호선 공론화 방식 결정:

    ▲2018년 8월1일 2호선 건설 관련 용역 20건 일시 정지

    ▲2018년 8월2일 도시철도 공론화 주관부서 이관(교통건설국→시민소통기획관)

    ▲2018년 8월7-9월10일 시민권익위 주관, 공론화추진 준비위 개최(7회)
    :
    ▲2018년 9월17일 2호선 공론화위원회(위원장 최영태 등 7인) 출범

    ▲2018년 10월11-23일 1차 여론조사 시민 2500명

    ▲2018년 10월24-28일 시민참여단 250명 구성

    ▲2018년 11월9-10일 1박2일 합숙 종합토론회 및 권고안 발표, 건설 찬성 78.6% 반대 21.4%

    ▲2018년 11월12일 공론화위, 이용섭 시장에 권고안 전달(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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