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노총, 경사노위 참여 여부 내년 1월 재논의



경제 일반

    민주노총, 경사노위 참여 여부 내년 1월 재논의

     

    민주노총이 기존 노사정위원회를 대체할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이하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내년 1월 다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은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마치고 발표한 담화문에서 앞서 경사노위 참여 결정을 내리지 못한 데 대해 "위원장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처럼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17일 임시(정책)대의원대회를 열고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1호 의결안건으로 다룰 예정이었지만, 정족수 미달로 대회를 열지 못한 채 유회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대의원대회 회의 유회를 반성의 계기로 삼아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민주노총 내 소통과 토론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해 힘 있는 결정을 이뤄낼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대의원 동지들의 토론결과를 수렴해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2020년까지의 주요한 과제와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힘차게 의결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이번 대의원대회 유회를 악용해 노동법 개정과 국민연금 개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민주노총 요구 의제의 사회적 논의를 표류시키거나, 각종 교섭 및 협의에 대한 민주노총을 배제하려는 시도나 흐름에 대해서는 분명히 대응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 등 일각에서 민주노총을 제외한 채 경사노위를 우선 공식출범시킨 후 민주노총의 참여를 압박하려는 '개문발차' 논의에 대해 뚜렷한 반대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예비적 기구인 노사정대표자회의 산하 각 의제별, 업종별 위원회와 더불어 대정부, 대국회, 대정당 협의를 병행하며 민주노총 요구 의제의 현실 관철과 함께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의 온전한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음 달 21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촛불항쟁의 최우선 과제였던 적폐청산을 완수하기 위한 첫걸음 △노동법 개정과 국민연금 개혁 등 민주노총 핵심 요구 의제 관철 △ 노동3권을 실현하는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등 문재인 정부의 약속 이행을 강도 높게 재촉구하는 총파업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