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삼성 CO2 누출사고, '위험의외주화' 해소길 없어 참담"



경인

    이재명 "삼성 CO2 누출사고, '위험의외주화' 해소길 없어 참담"

    이 지사 "삼성의 오만·'골든타임' 놓치지만 않았더라면"
    "조사결과 살펴보니 비극 막을 수 있는 기회 너무나 많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황진환기자)

     

    경기도가 17일 삼성전자 이산화탄소 누출사고와 관련해 검찰송치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재명 지사가 '삼성의 오만' 때문에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히는 등 다시한번 삼성의 행태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날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 '삼성 CO2 누출사고, 반복되는 비극을 반드시 막겠습니다'란 제목의 글에서 "삼성 CO2 누출사고 조사 결과를 살펴보니 비극을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너무나도 많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방시설 점검결과를 거짓으로 보고하지만 않았더라면, 안전성이 확실히 담보된 밸브가 달려있었더라면, 맥없이 파손돼버린 석고보드 벽만 아니었더라면, 경보설비가 작동 중지된 상태가 아니었더라면, 사상자들에 대한 응급처치 골든타임을 놓치지만 않았더라면, 경기도가 기업의 자체소방대를 관리감독할 법적・제도적 장치가 하나라도 있었다면..." 이라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그는 특히 "이미 CO2 오방출 사망사고의 전례가 있음에도 불구, 안전관리를 이토록 태만히 하면서도 사고 후 긴급 상황에 자체적으로 대응해 골든타임을 놓친 것은 명백한 삼성의 오만" 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에 관용이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내 권한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보아도 여전히 '위험의 외주화'라는 부당한 노동환경에서 죽음을 맞은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다 해소할 길이 없어 참담한 심정이다. 반드시 재발을 막아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