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트럼프 대북해법, ‘先 비핵화 後 제재완화 고수’ 아냐”



총리실

    이낙연 “트럼프 대북해법, ‘先 비핵화 後 제재완화 고수’ 아냐”

    - 방송 토론 출연해 '美 대북해법 유연성' 시사
    - “한미정상회담 발표문에 ‘北 비핵화 의지 견인 위한 상응조치’ 적시” 강조
    - 경제·사회 현안 설명도…“정책 신뢰 문제는 더 많이 노력해야 할 분야”
    - 대선 출마의지 묻자 'X'…“대망론, 굉장히 조심스러워”

    3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4350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경축사를 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미국의 북한 비핵화 접근법이 ‘선(先) 완전한 비핵화, 후(後) 대북 경제제재 완화’로 못 박힌 건 아니라는 취지의 설명을 내놔 주목된다.

    이 총리는 16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이제까진 완전한 비핵화가 돼야 제재 완화도 가능하다는 것으로 미국에선 보통 그렇게 얘기했잖느냐”며 “하지만 최근 한미·북미 간 합의된 내용을 보면 꼭 그렇진 않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선언을 발표한 뒤 바로 미국에 가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내놓은 발표를 보면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조치’ 라는 대목이 있다”며 “선 비핵화 후 제재완화가 아니라 어느 정도 (서로) 연계돼 있다는 걸 트럼프 대통령도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에 갔을 때에도 그런 언저리의 얘기가 있었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가 언급한 발표는 지난달 25일 한미 정상회담 때 나온 것으로, 당시 청와대는 “(양 정상이) 김정은 위원장이 내린 비핵화 의지를 계속 견인해 나가기 위해 미국 쪽의 상응조치를 포함한 협조방안에 대해 긴밀한 소통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회담 결과를 밝혔다. 이 총리의 설명은 미국도 비핵화 ‘과정’에서의 제재 완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이 총리는 다만 “우리 정부가 국제적인 제재완화의 틀을 무시하거나, 논란을 야기할 생각은 전혀 없다. 국제사회와 함께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통일 비용이 많이 들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두곤 “통일은 문재인정부의 정책 목표에 들어가 있지 않다”며 “당면 목표는 평화정착으로, 이를 위해선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걸 정부가 인지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항구적 평화 정착의 결과로서 어느 날 통일이 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일 비용은) 남북 양쪽에서 미사일을 쏘고, 충돌할 때의 비용보단 싸게 먹힐 수 있다. 남북 경제협력으로 우리가 이익을 얻는 것도 있을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선 대북 문제 뿐 아니라, 경제‧사회‧정치 분야를 망라한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졌다. 이 총리는 소득주도성장 기조와 관련해선 “일부 부작용을 저희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저임금과 혹사 위에서 경제 성장을 이루는 그 시대는 끝나야 하는 것 아닌가. 변화 과정에서 고통과 충격을 완화해드리는 게 정부의 책무”라고 밝혔다.

    최저임금 인상 문제는 “대통령이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 달성은 이행이 어렵게 됐다고 고백했었다. 속도조절은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했고, 근로시간 단축 문제도 업종 특성과 현장 상황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간 엇박자 등이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엔 “신뢰의 문제는 정부가 훨씬 더 많이 노력해야 할 분야”라면서도 ‘경제팀’ 교체 요구엔 즉답을 내놓지 않았다.

    특히 이 총리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내가 집 사본 경험이 없다는 걸 다행히 알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우회적으로 질타했던 내용도 소개했다. 아울러 “부동산 급등락 현상을 안정시키는 게 필요하고, 상향 안정이 아니라 많이 오른 쪽은 내린 선에서의 안정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차기 대선에 출마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엔 난감한 표정을 짓다가 준비된 ‘OX' 표시 가운데 'X'를 들었다. 그는 대망론이 거론되는 데 대한 기분이 어떤지를 묻자 “굉장히 조심스럽다. 총리로서 국정 책임을 맡고 있고, 대통령을 보필해야 하는 처지에 ’자기영업‘을 조금이라도 생각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의 의견에 ‘노(No)'라고 밝힌 적이 있느냐는 질문엔 ‘O' 표시를 들었지만, 내용을 묻자 “공개하는 건 옳지 않다”고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