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글 후원, 첫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 개최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Tech

    구글 후원, 첫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 개최

    뉴스듣기

    대상 포함 6개 부문 시상…12월 'DJCon 2018'서 시상식
    국내 데이터저널리즘 발전 지원 위해 구글에서 후원

    한국 데이터 저널리즘의 도전과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보도를 선정해 시상하는 '제 1회 한국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가 개최된다.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대표 운영자 권혜진)와 건국대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센터장 황용석 교수)가 공동 주최하는 '한국 데이터 저널리즘 어워드'에는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oogle News Initiative)가 후원사로 참가한다.

    데이터저널리즘 보도를 공모, 평가해 시상하는 행사는 국내에선 처음으로 시상 부문은 ▲올해의 데이터저널리즘 대상 ▲올해의 데이터 시각화 상 ▲올해의 데이터 기반 탐사보도 상 ▲오픈데이터 상 ▲주목할 만한 데이터저널리스트 상 ▲올해의 영 데이터저널리스트 상이며, 올해의 데이터저널리즘 대상에는 상금 300만원과 상패, 부문별 수상작은 상금 100만원과 상패를 각각 수여한다.

    어워드 대상은 국내에 거주 또는 소재하는 미디어 분야 종사자 개인/단체 또는 해외에 소재하더라도 한국어로 미디어 서비스를 운영하는 개인/단체가 응모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11월 1일 오전 9시부터 11월 25일 자정까지이며,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 홈페이지(http://datajournalismawards.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응모한 작품은 전문가를 중심으로 객관적인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심사한다.

    시상식은 12월 20일 열리는 '2018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컨퍼런스' 에서 개최 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행사를 주최하는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는 기자, PD, 데이터 분석가, 디자이너, 개발자, 업계 전문가, 연구자 등 데이터저널리즘에 관계된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인 커뮤니티로, 2017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컨퍼런스를 공동 주최했다.

    건국대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DCRC)는 디지털 시대의 인간 행동과 디지털저널리즘 등 미디어 현상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연구하고 교육하는 기관이다.

    후원사인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oogle News Initiative)는 전세계 뉴스 생태계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고 있는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는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컨퍼런스와 한국저널리즘 어워드 후원을 비롯하여 구글뉴스랩 펠로우십, 넥스트저널리즘스쿨, 뉴스랩포럼 등을 수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