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죽장에 72MW규모 풍력발전소 추진 '반발'



포항

    포항 죽장에 72MW규모 풍력발전소 추진 '반발'

    환경단체·반대위 "득보다 실많은 사업"반대

    (사진=김대기 기자)

     

    포항 죽장면에 풍력발전사업이 추진되자 환경단체와 주민 반대대책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대책위는 풍력발전이 들어오면 주민 생존권이 파괴가 불가피하다며 포항시가 사업을 불허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16일 포항시에 따르면 SK D&D는 포항시 죽장면 가사리와 석계리, 매현리 일원에 72MW 규모의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K측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 입안 제안서'를 지난 7월 10일 포항시에 제출했다.

    사업이 완료되면 죽장면 가사리 등 인근산 정상부 6만㎥에 20기의 풍력발전기가 들어서게 된다.

    포항환경련과 죽장면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는 "대규모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만 내세운 반환경적 개발 사업"이라며 포항시가 사업을 반려할 것을 촉구했다.

    반대위는 해당사업으로 인해 자연훼손이 불가피하고 청정지역 죽장 이미지도 타격을 받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죽장면 합덕 1리 주민 정연재씨는 "수년간 주민들이 고생해 일궈 놓은 친환경단지 이미지가 풍력발전소로 인해 곤두박질 칠 것"이라며 "결국 들깨 하나 팔지 못하는 마을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최근 주민의견을 조사한 결과 90% 가량이 반대한 만큼, 포항시가 명확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 장영태 위원장은 "SK가 사업 신청 당시에는 찬성이 많았을 수 있지만, 주민 스스로 최근에 조사한 결과 반대가 월등히 많았다"면서 "주민들의 뜻을 포항시가 받아들이고 판단 할 것"을 요구했다.

    환경단체는 풍력발전으로 얻는 이득보다 자연훼손에 따른 손해가 큰 만큼, 포항시가 나서서 사업을 반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 정침귀 사무국장은 "1~2차 반려됐던 사업을 또 추진되면서 주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포항시가 나서서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 D&D측은 해당부지는 이미 벌목사업을 훼손이 돼 있고, 산 정상까지 길이 나 있는 만큼, 실질적인 개발 면적은 타 사업에 비해 40%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SK관계자는 "같은 규모의 풍력 단지에 비해 녹지를 개발하는 면적이 60% 가량이 적다"면서 "사업예정지 인근 3곳 마을 주민의 경우 사업의 실효성을 알고 대부분 찬성을 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지난 1·2차 신청을 반려했던 포항시는 최근 3차 신청이 들어온 만큼, 주민의견을 수렴한 뒤 차후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SK측과 반대위가 제출한 주민 찬반 비율이 서로 다르다"면서 "주민들의 뜻을 정확히 파악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SK D&D는 지난 2016년 3월 산자부로부터 해당지역에 전력사용승인 허가를 받았으며, 포항시에 입안제안서를 통해 수용을 요청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