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의 火?·· 건설노조, 신청사 시공 태영건설 고발



사회 일반

    이재명의 火?·· 건설노조, 신청사 시공 태영건설 고발

    민노총 건설노조 경기지부 기자회견 "신청사 부실 불법 심각"
    10일 노동부 고발 이어 16일 이지사측에 관련 내용 전달
    이 지사측 "지사와 관련 없다. 지켜봐 온 사항에 대한 기자회견일 뿐"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기도건설지부가 1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영건설이 시공하고 있는 경기도청 신청사 공사 현장에서 부실과 불법 시공이 심각하다는 주장을 펴고있다.(사진=윤철원 기자)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기도건설지부가 1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영건설이 시공하고 있는 경기도청 신청사 공사 현장에서 부실과 불법 시공이 심각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같은 주장과 관련, 일각에서는 '그것이 알고싶다(그알)'의 '권력과 조폭편' 방영 후 빚어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SBS와의 갈등과 연관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불거지고 있다. 태영건설이 SBS미디어홀딩스의 최대 주주에 해당하며 이 지사가 최근 '그알' 제작진, SBS 사장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마찰을 빚고 있는 정황 때문이다.

    민노총 건설노조 경기지부는 이날 경기도청 신청사 공사에 대해 "건물 곳곳에 콘크리트 밖으로 철근이 드러나 있고, 콘크리트 타설이 안돼 구멍이 난 상태"라며 부실 시공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어 "광교신청사 지하 골조공정에 외국인 근로자들이 불법고용 되고 있고 이들 대다수가 철근 시공 작업에 투입돼 부실시공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외국인 불법 고용 문제도 제기했다.

    이와함께 "타워크레인 신호수 교육을 이수하지 않고 언어도 통하지 않는 외국인이 타워크레인을 이용하도록 몇 달씩 방치했다. 현장작업자들이 가시설과 자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급하게 부실자재를 반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곳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추락방지 장치 없이 철근 위를 이동하고 있는 장면과 부실한 작업발판 위에서 작업 중인 근로자, 두 손에 의지해 철근 위를 올라가고 있는 근로자 등의 모습이 담긴 공사 현장 사진을 증거로 제시했다.

    광교신청사는 경기도 산하기관인 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하고,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부실시공,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외국인 불법고용에 대한 처벌과 특별감독을 요구하는 고발장 내용을 이재명 경기지사측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선 지난 10일 고용노동부경기지청에 같은 내용(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태영건설을 고발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태영건설 관계자는 "건설현장에서는 안전문제에 대해 부득이하게 발생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조사에서 잘못한 부분이 나오면 그에 맞게 시정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부실시공에 대해서는 "일부 콘크리트가 충진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구조기술사 등 전문가에서 구조자문을 구해 보수보강방안을 받아 보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측은 "오늘 민노총 건설노조의 기자회견은 '그알' 등 이 지사와 전혀 상관없이 진행된 것" 이라며 "신청사 건럽에 대해 그동안 노조가 지켜봐 온 사항에 대해 기자회견을 한 것으로 알고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7월 착공한 광교신청사는 2천915억원을 들여 2만9천184㎡ 부지에 연면적 9만9천127㎡(지하주차장 5만1천666㎡ 별도) 규모로 2020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