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김관영, 靑 협치내각 구상에 '조건부 찬성'…"협약서 쓰자"



국회/정당

    [단독] 김관영, 靑 협치내각 구상에 '조건부 찬성'…"협약서 쓰자"

    "야당 장관 활동 여건 마련되는 게 우선…'정책 합의' 문건 필요"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운을 뗀 '협치 내각 구상'에 대해 24일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다. 단순히 장관 자리만 보장하는 건 협치로 보기 어려우며, 경제 등 주요 정책에 있어 야권의 주장을 반영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차원에서 "(야당) 장관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 여건을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야당 인사가) 장관으로 갈려면 '연정계약협약서'를 체결하고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그 협약서 문건에는 서로 합의하는 정책이 다 포함돼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앞선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바른미래당은 현 정부 경제정책이나 개헌, 선거제도 개혁 등에 대해 줄곧 요구한 것들이 있다"며 "협치 제안이 제대로 되려면 야당의 진정성 있는 고언에 귀를 기울이고 잘못된 정책을 과감하게 바꿀 각오가 먼저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은 그간 소득주도성장 기조의 원점 재검토, 여야 합의를 통한 국회 주도의 연내 개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강력하게 주장해왔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저희들은 입각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여권에서) 정말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생각하는 그런 행보가 보여지면, 우리도 정책적으로 맞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한 달은 당 대표, 한 달은 원내대표 회담 식으로 대통령이 야당 측과 대화를 하고, 야당을 협치 상대로 생각한다면 당·정·청 회의도 민주당과만 하지 말고 우리와도 좀 하라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야당에서 청와대의 구상에 대해 이처럼 구체적인 제안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자유한국당은 앞서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장관 자리를 나눈다고 협치가 되는 건 아니다"라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제안"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민주평화당도 여권에서 공식 제안이 온다면 내용을 파악한 뒤 응할 지 여부를 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