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폭유착설' 이재명, 공식 반박…"조폭 아니라며 무죄 주장해 변호"



사회 일반

    '조폭유착설' 이재명, 공식 반박…"조폭 아니라며 무죄 주장해 변호"

    '그것이 알고싶다' 방영 사흘만에 보도자료 통해 입장 내놔
    조폭 출신 참여 회사·단체에 상 주고 보조금 지급한 것도 해명
    방송 관련, 반론권 청구 등 다각적 방안 모색 중이라고 밝혀

    지난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권력과 조폭'편. (사진=방송화면 캡처)

     

    지난 21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권력과 조폭'편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폭연루설이 방영된 것과 관련, 이 지사측이 보도자료를 통해 방송내용이 오보(誤報)임을 주장했다.

    경기도지사 비서실은 24일 '사실관계 안된 채 조폭연루설 방송… 명백한 오보' 라는 제목의 자료를 배포하고 관련 견해를 밝혔다.

    이 자료에서 이 지사측은 해당 방송과 관련해 반론권 청구 등 다각적 대응방안을 모색중이라고 전제한 후 주장을 이어갔다.

    방송을 통해 처음 알려진 성남국제마피아파 조직원의 변호를 맡은 이 지사의 과거 행보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 이 지사측은 "'2007년 ㈜코마트레이드 대표 이모씨가 국제마피아파 재판을 받을 때 이재명 당시 변호사도 같이 있었기 때문에 이전부터 아는 사이였을 수 있다'고 제기한 의혹의 경우 당시 이 지사가 변론한 사람은 이모씨가 아니었을 뿐더러 피고만 수 십명에 이르는 대규모 재판이라 알지 못하는게 당연하다"고 피력했다.

    또 "직장인으로 치면 10여 년전에 열린 세미나를 함께 들었던 수 십명 중 한명이니 알고 있을 것이라는 주장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라며 "나중에 말단 조직원인 것으로 결론이 났지만 처음에는 조폭이 아니라고 억울해하며 무죄를 주장했던 사건이라 수임했다"고 강조했다.

    성남시 중소기업대상 선정 안내문.(사진=경기도청 제공)

     

    조폭 출신인 이모씨가 운영한 코마트레이드가 수상자격인 3년 관내 기업활동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이씨가 2012년 ㈜코마를 설립해 사업을 시작했고 2015년에는 ㈜코마트레이드를 설립하며 기업활동을 이어갔다. 성남시 중소기업상은 개별기업인에게 주는 것으로 이씨는 이들 기업의 대표, 사내이사 등으로 3년 이상 기업경영 활동을 했기 때문에 자격요건에 이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코마에 대한 언급없이 ㈜코마트레이드에 대해서만 자격요건 여부를 판단, 2017년도 감사보고서를 문제삼았다는 것이 이 지사측의 입장인 셈이다.

    이 지사측은 이와함께 "제작진이 이 지사에게 ㈜코마트레이드이 대표는 이모씨가 아니라 김OO 였다고 언급한 점과 방송화면으로 이모씨가 2012년부터 경영활동을 '코마&코마트레이드'에서 했다며 2개 법인명이모두 명시된 자료가 내보낸 점 등을 비춰보면 제작진도 코마와 코마트레이드 두 법인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코마의 존재를 알았음에도 방송에서 의도적으로 외면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편 조폭 출신이 참여한 단체에 보조금을 지급했다는 방송 내용과 관련해서는 "해당 봉사단체는 2008년 경 부터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해오다 2011년 공식 창단 후 같은 해 경찰과 공식 MOU를 체결하고 합동 봉사활동에 나서는 등 조폭과는 무관한 단체"라며 "수십명의 회원 중 조폭 출신 1명이 있다고 조폭연루 근거로 삼는 것은 지나치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