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잇따른 횡령·사기 고소…고리원전 주변 마을에 무슨 일이?



사건/사고

    잇따른 횡령·사기 고소…고리원전 주변 마을에 무슨 일이?

    부산 기장경찰서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주변 이주 예정지 주민들을 상대로 한 사기·횡령 의심 사건이 잇따라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기장경찰서는 최근 고리원전 인근 주민에 대한 이주 지원 사업 과정에서 수억원 대 사업비 횡령이 의심된다는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고소장에서 A씨 등 고리원전 인근 30여 세대 주민들은 지역 부동산 업자 B씨가 이주 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3억원 상당을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행정 절차를 시작하기 위한 설계 용역 과정에서 B씨가 용역비 일부를 빼돌렸다는 주장이다.

    경찰은 고소장 내용을 바탕으로 조만간 고소인과 피고소인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고리원자력본부는 2007년부터 고리원전 인근 지역 주민에 대한 복지 차원에서 이주를 지원하고 있다.

    이주 대상 60여가구를 지정해 기존 건물을 직접 매입하고, 이사비와 새로운 이주 지역 토지까지 제공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수년 동안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았고, 최근까지 고소 사건이 이어지고 있다.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사진=송호재 기자)

     

    최근 2년 동안 경찰에 접수된 고소·고발 사건만 10건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 초 경찰은 고리원전 이주 사업 대상에 포함되게 해주겠다며 억대의 돈을 받아 챙긴 혐의로 마을 주민 C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C씨는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고리원전 인근 마을 주민 5명을 상대로 원전 이주 사업 대상에 포함해주겠다고 속여 1억 7천만원 상당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C씨에게 속은 주민들은 모두 고리원전이 정한 이주 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상태였다.

    하지만 C씨는 뒤늦게라도 이주 사업 대상지에 포함되면 큰 보상비를 받을 수 있다며 주민들을 속였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기장경찰서 관계자는 "고리원전 주변 마을에서 이전 사업을 놓고 비슷한 형태의 사기 고소 사건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피해 금액이 억대를 넘는 다액 사건도 있었다"며 "최근에는 억대 사업비 횡령을 의심하는 고소장이 접수돼 조만간 수사를 본격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