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리 밀양 할매들이 무슨 죄를 지었다고…" 8·15 사면요구



인권/복지

    "우리 밀양 할매들이 무슨 죄를 지었다고…" 8·15 사면요구

    폭염 속 외침 "국가폭력 피해자를 사면하라"
    밀양·용산·쌍용차 관련 8.15 특사 촉구
    지난 1월엔 용산 관련자 일부만 복권

    (사진=김광일 기자)

     

    "박근혜·이명박 정부에서, 이 정부가 잘못되도록 한, 헌법을 위반하고 죄지은 사람들은 가만히 놔두고, 우리 할매 할배들이 무슨 죄를 지었다고, 전과자를 만들어 놓고 이래 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경남 밀양 부북면 평밭마을 주민 한옥순씨는 19일 오전 11시쯤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두 주먹을 불끈 쥐고 이렇게 외쳤다.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만든 '국가폭력 피해 8·15 대사면 및 양심수 석방 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려 종교계·노동계 인사 등 30여명이 참석한 기자회견에서였다.

    '전과자'가 된 주민들의 특별사면을 청와대에 요구하려고 온 것이다.

    30도가 넘는 무더위, 폭염경보까지 내려진 뙤약볕 속에서 한씨를 비롯한 밀양 주민 3명은 앞서 송전탑 반대집회에도 참석했다.

    경남 밀양 부북면 평밭마을 주민 한옥순씨 (사진=김광일 기자)

     

    한씨는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게 1년이 지나도 밀양은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이 많지만 하나하나씩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8월 15일날 사면복권을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회견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용산 참사·쌍용차 등 사건으로 유죄 선고를 받았던 당사자나 동료, 장애인 단체·농민 단체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김득중 지부장 (사진=김광일 기자)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김득중 지부장은 "구조조정에 맞서 생존권 싸움을 하다 300명 가까이가 형사처벌, 구속, 벌금형을 받았다"며 "하지만 단 한 명도 사면되지 않고 범죄자로 낙인찍힌 채 지내고 있다"고 호소했다.

    용산 대책위 이원호 사무국장은 "용산 철거민 사면복권은 두 번 있었는데 이명박 정권에선 '측근 빼내기'에 이용당했고 촛불정권에선 사회통합 면피용이었다"며 "유가족 피해자 등 많은 분들은 아직 사면되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지난 1월 신년 특별사면이 있었다. 당시 밀양 송전탑·용산 참사·세월호참사·사드·제주 해군기지 관련 집회에 참석했다가 집시법 위반 등으로 처벌받은 이들에 대한 사면이 검토됐었다. 이 가운데 용산 참사 관련자 중 일부만 복권 대상에 포함됐다.

    8·15대사면 추진위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은 "정부가 시급하게 했어야 할 사면복권이 지연되고 있다"며 "과거 적폐정권의 전과자 양산정책을 바로잡고 시민권을 되돌려줘야 한다"고 했다.

    이날 오후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민가협)' 역시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심수를 전원 석방할 것을 청와대에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