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소방 출동 방해하면 과태료 100만 원…양보의무 강화



사회 일반

    소방 출동 방해하면 과태료 100만 원…양보의무 강화

    지난 1월 긴급 출동한 119 구급차와 화물차가 충돌했다. 당시 보험사는 구급차에도 50% 과실이 있다고 판단했지만, 법원은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의무를 위반한 과실이 크다며 구급차에 사고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사진=부산소방안전본부 제공)

     

    소방차 등 긴급 차량에 대한 양보 의무를 위반할 경우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판결이 나온 데 이어 관련 법률도 같은 취지로 개정되면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1월 26일 부산 수영구의 한 골목길에서 응급 환자를 싣고 가던 119 구급차량이 지나가던 택배 화물차와 충돌했다.

    당시 화물차는 구급차를 본 뒤 잠시 도롯가에 차를 세웠지만, 구급차가 지나가기 전에 다시 출발해 결국 접촉사고가 났다.

    사고를 접수한 보험사는 구급차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50% 과실을 적용했다.

    부산소방안전본부는 이 같은 결정이 부당하다고 판단해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그 결과 부산지방법원은 지난달 19일 양보의무 위반 과실이 무겁다며 구급차에 과실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법률상 긴급차량 우선통행권과 특례 규정이 있지만, 사고가 날 경우 일반 차량과 똑같이 취급해 구급차에도 과실비율을 적용하는 게 기존 관행이었다.

    소방은 최근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 의무가 강조되면서 이 같은 관행을 깬 판결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달 소방기본법이 개정되면서 소방차의 진로를 방해하는 등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의무를 위반할 경우 소방기본법을 적용해 100만 원의 무거운 과태료 처분이 내려진다고 소방은 강조했다.

    법개정 이전에는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 의무를 위반할 경우에도 도로교통법을 적용해 차종 별로 5~8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부산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소방기본법이 개정되면서 소방차량 양보의무를 위반할 경우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과실비율 산정에도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며 "소방차가 지나가면 차량은 도로 가장자리로 이동하거나 잠시 멈춰 길을 양보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