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9수만에, 24표 차이로…드라마 같았던 투표 결과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정치 일반

    9수만에, 24표 차이로…드라마 같았던 투표 결과

    • 2018-06-14 14:16
    뉴스듣기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후보 8전 9기 만에 '당선'
    한왕기 평창군수도 24표 격차로 'v'
    오거돈 4수 만에 당선,이재명 김경수 악재 이겨내
    한국당 조은희 서초구청장 당선인, 가까스로 서울서 한자리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1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 마련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환호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 지도부는 13일 여의도 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지켜보며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여당 압승으로 막을 내린 6.13 지방 선거는 이전 선거 처럼 많은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냈다.

    먼저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당선인은 9번의 도전 끝에서야 꽃다발을 받게 됐다.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선거(경남 울산 중)에 처음으로 출마한 그는 2016년 제 20대 국회의원 선거(울산 남 을)까지 내리 2위를 기록했다.

    송 당선인의 첫 출마 득표율은 15.4%로 미미했지만,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과반수 이상인 52.9%의 득표율을 받아내며 당선을 확정지었다.

    이는 26년 만에 이끌어낸 결과다.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울신시장 당시 후보인과 지지자들이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환호하고 있다. (사진=반응규 기자)
    송 당선인은 14일 "송철호의 당선은 울산시민의 승리"라며 "이 순간부터 모든 것을 잊고 대화합의 시장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노무현 정권 때 2년 8개월 동안 국민고충처리위원장직을 맡으면서 중앙 행정 경험을 쌓았다"며 "중앙 행정이든, 지방 행정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공무원들이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이어 고배를 마신 후보자가 당선된 사례는 '또'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 역시 4수만에 결과를 이끌어냈다.

    '해양전문가'로 불리는 오 당선인은 2004년 재‧보선 당시 열린우리당 후보로 부산 시장에 출마했지만, 허남식 후보에게 고배를 마셨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도 같은 결과였다.

    오 당선인은 2014년 6월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서병수 후보에게 득표율 1.31%p가 모자라 울분을 삼키기도 했다.

    그러던 그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큰 차이로 이기며 부산시장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그의 당선으로 부산정치지형도는 30여 년 만에 바꾸게 됐다.

    간발의 차이로 당락이 좌우된 후보들도 있다.

    한왕기 평창군수 후보는 심재국 후보와의 단 '24표' 차이로 당선돼 이번 선거에서 최대 격전지로 꼽혔다.

    한왕기 후보자 지지자들은 자신의 SNS에 한 당선인의 결과를 마음 졸이며 봤다며 당선 결과를 축하했다. (사진=SNS 캡처)
    한 당선자는 "주위에서 저를 믿고 끝까지 지지해준 것에 대해 너무나 감사를 드린다"며 "평창군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농림축산분야의 소득안정에 힘쓸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종식 목포시장 당선인도 박홍률 후보와 292표차이로 접전을 벌였으며 강석주 통영시장 당선인 역시 강석우 후보와 930표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당선됐다.

    이밖에 제천‧단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민주당 이후삼 후보가 당선이 돼 '이변'을 연출했다. 민주당 쪽 후보가 당선된 것은 14년만의 처음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는 논란이 됐던 '김부선 스캔들' 여파를 견뎌내고 당선됐으며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 역시 '드루킹 댓글' 악재를 딛고 당선이 됐다.

    한편 한국당은 서울 서초구 지역에서 조은희 서초구청장 당선인을 가까스로 배출했다. 또 한국당은 대구, 경북 지역에서 자리를 지키며 체면치례를 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