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드루킹 특검, 새누리·한나라 매크로도 잡나



국회/정당

    드루킹 특검, 새누리·한나라 매크로도 잡나

    박근혜 캠프 경력자 "2012년 불법 댓글 활동.. 책임자들 BH행"
    민주당 "검찰 고발, 드루킹 특검에서 함께 다뤄야"
    경찰, 2006~2014년 불법댓글 "사실관계 확인 중"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과 한나라당도 과거 주요 선거를 앞두고 인터넷 여론조작 프로그램(매크로)를 사용했다는 증언이 이어지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매크로를 통한 여론조작은 전 더불어민주당원 드루킹(필명)이 지난해 대선을 전후해 실행했다는 혐의로 구속된 뒤 정치권에 의해 특검으로 비화된 사안이다. 민주당은 야권이 관련된 사안을 검참에 고발하면서 '드루킹 특검'에서 함께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철완 전 새누리당 선대위 디지털종합상황실장은 6일 CBS라디오에 출연,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포털 사이트의 댓글과 SNS(트위터) 등에서 여론조작이 있었다고 증언했다.

    박 전 실장이 근무했던 선대위는 박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다. 그는 자신을 온오프라인 위기 대응과 관련된 '레드팀'의 일원으로 소개하면서, "네거티브가 나올 때 네거티브로 대응하지만, 아군 쪽의 문제점도 체크를 해서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지시하는 역할도 했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그는 자신이 목격했던 것에 대해 "그 당시 새누리당 당직자들조차 온라인에서 여론 조작에 상응하는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말라고 제가 반복적으로 경고했었다"고 밝혔다. 그의 경고에 대해 캠프 구성원의 반응에 대해 "이걸 왜 못 하느냐, 왜 불법이냐고 오히려 반문하는 사람이 많았다"고도 했다.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불법이라는 것이 경고된 온라인 활동에 대해 강행했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증언이다. 박 전 실장과 함께 경고했던 당직자로는 김철균 SNS팀장이 지목됐고, 경고를 무시한 팀으로는 "2012년 적발됐던 불법선거사무소를 통할했던 작자들'로 지칭됐다.

    박 전 실장은 당시 불법 행위에 대해 "카카오토크 채팅방과 연동됐을 것으로 보이는데, 지시가 떨어지면 (매크로) 작업을 하는 팀에서 프로그램을 돌려 리트윗 횟수가 수백 회에서 1000회 가깝게 프로그램에 의해 돌아갔다"고 털어놨다.

    그는 "채팅방에서 새누리당에 유리하거나 상대 당에게 불리한 기사가 나오면, 혹은 가짜뉴스가 생성된다거나 그러면, '이것을 매크로로 돌려주십시오', 지시하면 각 팀이 매크로를 통해서 확산시키는 방법"인가를 묻자, "트위터뿐 아니라 댓글도 작업하라고 지시가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등에서도 불법 댓글행위가 있었다는 증언인 셈이다.

    그는 당시 댓글작업을 했던 인물 중 태블릿PC와 관련된 김한수 등 4~5명이 박근혜 청와대에서 행정관 등으로 근무했고, 관련 사안을 이정현 당시 홍보수석이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를 근거로 "2012년 당시 불법적인 온라인 선거운동을 했던 사람들 중에서 상당수가 BH 홍보수석실로 흘러들어갔다"며 "2014년 지방선거 때도 같은 패턴이 반복됐다고 봐도 좋다"고 했다.

    앞서 종합일간지 '한겨레'는 지난 5일과 이날 등 이틀에 걸쳐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2014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2007년 대선기간에 각각 매크로를 사용한 여론조작 행위를 한 정황을 보도했다.

    '한겨레'는 2004년부터 2012년까지 한나라당 모 의원 사무실에서 일했던 한 직원의 증언을 토대로 2006년 지방선거와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2011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등에서 댓글조작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또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선대위 상황실 구성원의 증언을 근거로 당시 새누리당이 매크로 프로그램인 '오토핫키'를 활용해 세월호 사건과 민주당 송영길 인천시장이 관련돼 있다는 가짜뉴스를 전파했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여론조작의 정황이 드러났다"며 검찰 고발 방침을 밝혔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지난 2006년부터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당과 새누리당이 각종 선거에서 지속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해 여론을 조작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높은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 사건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5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선 "별도로 특검 발동할 필요 없이 드루킹 특검으로 수사하면 충분하다 생각한다"며 '한나라당 및 새누리당 매크로' 사건을 특검의 수사 대상으로 지목했다. 한편 경찰은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은 "관련 보도 내용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