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경찰청장 "김경수 소환 검토…연관성 조사 필요"



사회 일반

    서울경찰청장 "김경수 소환 검토…연관성 조사 필요"

    "김경수-드루킹 텔레그램 뒤늦게 보고받았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장 청장실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만나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경찰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필명 '드루킹' 김모(48)씨의 댓글조작 의혹에 연루된 정황을 확인하고서 김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0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드루킹과 그 주변, 그리고 압수물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대로 김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기사 인터넷 주소(URL)를 보낸 것으로 확인된 만큼 그 의도는 물론 두 사람의 관계를 포함해 이번 사건의 연관성을 조사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했다.

    경찰에 따르면 구속된 드루킹은 접견조사에서 "일본 오사카 총영사 추천을 거절한 김 의원에 대해 불만이 있어서 우발적으로 댓글 조작을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드루킹은 또 김 의원 측에 자신이 조직한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인 A변호사를 애초 일본 대사로 임명할 것을 요구했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요구가 관철되지 않자 오사카 총영사로 방향을 틀었지만 역시 거절당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김 의원 보좌관을 조만간 참고인으로 불러 인사청탁 과정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한편 이주민 서울청장은 이날 김 의원이 드루킹이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에 관해 거짓말을 했다는 논란에 해명했다.

    이 청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사실을 정확히 숙지하지 못했다"며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냈다는) 기사 링크(URL)에 대한 내용을 간담회 이후에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드루킹에게 메신저로 감사 표현을 한 사람이 김 의원이 아니라 보좌관이었는데 잘못 보고받았다는 사실도 나중에 알게 됐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을 말씀드린 것은 경위를 떠나 최종 책임자이자 지휘자인 제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아울러 "저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이번 사안은 막중하기 때문에 철저히 수사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